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주 오는 방광염 때문에 괴로워요.

전에는 3-4개월에 한 번씩 온 것 같은데 최근에는 한 달에 두 번씩도 옵니다. 질정액을 타놓고 아플때마다 넣곤 하는데 자주 오는 탓에 너무 무섭습니다. 이건 수술로 완치할 수는 없는 건가요?

answer 자주 오는 방광염 때문에 괴로워요.x
2018.03.08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방광염이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질문자님께서 방광염으로 진단을 받으신 거라면 수술로써 치료를 할 수는 없습니다.

만성 방광염은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현재 질문하신 내용으로 볼 때 만성 방광염인 것 같습니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 장기간의 항생제 투여를 고려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유발 요인을 찾아 제거 혹은 교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분섭취를 많이 하면 체내의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폐경기 이후의 여성이라면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도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배변이나 배뇨 후 회음부 및 항문 부위를 앞에서 뒤로 세척하는 습관이 중요하며 부부관계 전후 생식기를 청결하게 하고 부부관계 직후에는 배뇨하는 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질정을 넣어 질 세척을 자주 하시게 되면 정상 세균까지 사멸시켜 질 내 세균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먼저 받아 보시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