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여드름, 흉터 안생기도록 관리하는 방법
TAG :

여드름이 생기려고 피부에 발적을 동반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 없을까요?

answer 흉터없이 여드름 관리하는 방법
2021.01.22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여드름은 비염증성, 염증성으로 구분됩니다. 비염증성 여드름은 개방 면포와 폐쇄 면포로 또 나뉘어 집니다. 개방 면포는 주로 블랙헤드라 불리며,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인해 검은색을 띱니다. 폐쇄 면포는 화이트 헤드라 부릅니다.

염증성 여드름은 면포가 오래되어 주위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붉은색이었다가 점차 갈색으로 변합니다. 이는 구진성, 화농성, 결절, 낭종 등 형태로 형성되고 여러 가지 형태로 동시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드름의 치료 목표는 흉터를 적게 생기게 하고 새로운 여드름의 발생을 줄이는 것입니다. 만약 화장품 변경, 약물 복용 후 생긴 여드름이라면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라 증상이 변화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피부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또, 여드름으로 인해 영구적인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기지 않게,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외출 후 깨끗하게 세안하기
모공을 깨끗하게 해야 여드름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너무 잦은 세안은 피부 건조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2~3회가 적당합니다. 세안할 때는, 저자극 세안제로 부드럽게 거품을 내는 것이 좋고, 모공 세척용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저 자극 화장품 사용하기
여드름이 있다면, 수분은 충분하되 유분기가 적은 제품을 쓰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3. 각질 제거
여드름은 과다한 피지 분비, 모공 폐쇄로 인해 생기는데 각질을 적절히 제거하지 않으면 각질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비롯한 각종 피부염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1주일에 한 번 정도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피부가 건조하면 각질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피부 장벽을 보호하기 위해 충분히 보습해 주어야 합니다.

4. 면도는 부드럽게
남성은 면도를 매일 하게 되는데, 면도 습관도 여드름 관리에 중요합니다. 피부에 자극되지 않도록 따뜻한 물로 충분히 적셔주고, 부드러운 거품, 날카로운 면도칼로 하되 여드름 부위는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자외선 차단
자외선은 피부 노화를 촉진하고 피부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여드름 흉터 및 색소 침착이 심해질 수 있으니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6. 여드름 패치
여드름이 생겼을 때 또는 생길 것 같을 때 여드름 패치를 사용하면 피부 진정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고 붉은 기를 가려줍니다. 또한 염증 부위의 오염을 방지해줍니다.
여드름 패치의 성분은 살리실산, 티트리오일, 분홍바늘꽃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드름 패치는 최근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대웅제약 이지덤 뷰티 릴리프, 넥스케어 블레미쉬 클리어 커버 릴리프, 캐치미패치 등등이 대표적입니다.

-살리실산 : 식물이나 나무껍질에서 추출되는 성분으로 각질 용해제로 여드름 환부의 각질과 피지를 녹여주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여드름이나 비듬, 건선, 사마귀와 같은 피부 질환에 사용됩니다. 이 성분이 피부에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을 녹여줘, 여드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피부가 자극되어 따끔거리거나 가려움,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티트리오일 : 티트리 나뭇잎에서 추출한 오일인데, 티트리 오일의 잠재적인 효능을 밝히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호주 의학 저널(Medical Journal of Australia)에 실린 비교 연구에서 티트리 오일과 과산화 벤조일 모두 여드름 환자를 개선하는 데 상당한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티트리 오일의 작용이 느리게 시작되지만, 과산화 벤조일보다 부작용이 적었습니다.
티트리 오일과 관련해 소규모 임상시험이 지속되고 있는데 무좀, 비듬, 치은염 및 생식기 감염 치료에 대한 효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다만 티트리 오일은 국소 부위에만 사용해야 하며 사용 전에는 알레르기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분홍바늘꽃 추출물 : 분홍바늘꽃(Epilobium angustifolium) 잎과 줄기에서 추출한 성분 성분이 피부 자극과 과민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하이닥 감수위원 심의 필**


[관련 영상 보기]홈케어 꿀팁! 짜기 전후 여드름 관리법

[관련 기사 보기]평생고민, 여드름 흉터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