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왼쪽턱에 멍울이 잡히고 왼쪽 잇몸이 쑤십니다 임파선염인가요?아님 충치 때문인가요?

- 성별 :여자
- 혈압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3개월전까지 혈압 정상이었음
- 키/체중 :  170 cm /  60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없음
- 과거병력 :없음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임파선염 혹은 충치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저는 29세 한 여성입니다.
3일 전부터 갑자기 왼쪽 턱밑에 있던 멍울이 갑자기 커져서 왼쪽 잇몸이 쑤시고 왼쪽 머리가 아프며 피곤하면 왼쪽 눈이 쏙 빠질거 같고 많이는 아니지만 왼쪽 귀도 아픕니다.
아기 출산 한지 3개월이 되었습니다. 모유수유중이라 아무 약은 먹을수 없어서 병원에서 주었던 진통제를 새벽에 먹고 잤습니다(제왕절개하여 병원에서 준 약이 남아서 한알 먹었습니다) 약이 독했는지 아기 젖을 물리니 식은땀이 나서 젖을 그만 물리고 잤는데 다음날이되어서도 같은 증상입니다.
제가 외국에 있어 보험이 없는 관계로 병원비가 너무 비싸서 갈수가 없습니다,
임파선 염 일까요? 아니면 충치 때문일까요?
임파선염으로 인해 머리가 아프고 열이 나는건가요?낮에는 열이 안나다가 밤이 되면 열이 납니다. 임파선염으로 인해 왼쪽 잇몸이 아픈건가요?
오른쪽 잇몸은 아프지 안습니다.사실 잇몸이 아픈건지 이가 아픈건지도 잘 구분이 가질 안습니다,,, 확실한건 왼쪽 턱 멍울이 하나 있는데 그곳이 아픕니다,
왼쪽콧망울 1cm옆의 피부를 누르면 통증이 있습니다, 약간 코가 막히는 듯 하지만 늘상 그래왔습니다, 콧물이 나지는 안고 코가 뒤로 넘어가서 매우 진득한 가래가 생깁니다.

턱밑의 멍울은 어렸을적 부터 있던 것이라 감기기운이 있거나 하면 잠시 커지고 만지면 욱신 거리다 작아지고 커지고를 반복했습니다.
한국에서 이빈후과 선생님께서 저는 코가 좋지 않다고 하셧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비행기 이착륙시 귀속이 아프고 매운걸 먹어도 귀속이 아프고 합니다,
가끔은 목에 가래가 매우 덩어리진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3개월전 치과에서 (한국에 잠시 다녀왔습니다) 왼쪽 윗니에 충치가 있다고해서 치료하고 왔습니다, 
 진단에 도움이 되셧으면 합니다, 빠른 답변 부탁 드립니다,


answer Re:왼쪽턱에 멍울이 잡히고 왼쪽 잇몸이 쑤십니다 임파선염인가요?아님 충치 때문인가요?
고완규
고완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고완규 입니다.

감기나 설염 과 잇몸염증 등으로 인해
임하선염이 올수 있습니다.
귀하도 충치와 그로 인한 염증 잇몸의 질환과 치은염 치주염등이
으로 인한,, 구강내 염증으로 인한 이차적인 턱밑 임파선염증이 생긴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는 처음부터 항생제 치료 등 집중적 치료를 잘해 주어야 재발하거나 오래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유수유증이시라니 임의대로 항생제를 복용하시면 안되기 때문에
우선은 병원치료가 필요할듯 합니다. 
 잘 치료 받으시기 바라며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