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위내시경 주기를 알고 싶습니다.
위내시경 1년전에 검사를 받았습니다.

위내시경 주기를 알고싶습니다.

위내시경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없었는데 1년만에 위에서 종양이라던지 안좋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있나여?


answer Re : 위내시경 주기를 알고 싶습니다.
제석준
제석준 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 입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2년마다 해볼 수 있으나 조기위암이나 하는 것은 6개월내라도 생길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증상이 있거나 위험인자가 있으면 좀 더 빠른 검진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위내시경 주기를 알고 싶습니다.
서종필
서종필 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전문가동의 2 | 답변추천 4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에서는 일반적으로 만 40세 이상에서 2년에 한번 위내시경 검사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위암 가족력이 있거나, 위 점막의 위축성 변화 또는 장상피화생 등의 점막변화가 심할경우에는 1년에 1회 위내시경 시행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단 젊어도 의미있는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는 임상의의 판단에 의해 위내시경을 권유할수 있습니다.

아직 나이가 젊고 위내시경 소견에 이상이 없었다면 위내시경 받은 2년 뒤에 검사받으시는게 현재 통용되는 가이드라인에 맞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위내시경 상 이상소견이 없었고 증상이 없고 젊은 남성에서 1년만에 악성 종양이 발견될 확률은 적다고 볼수 있습니다.

의학은 확률과 데이타를 근거로 이루어진 학문입니다. 따라서 항상 100%는 없다고 생각하셔야 하며 아주 적은 확률에 걱정을 많이 하실 이유는 없을 듯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