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혈액검사를 받았는데 ferritin수치가 높습니다.
현재 영국에서 거주중이고 3개월전 목에 조그만게 임파선 비대가 있는것같아 림프종일까 걱정되어 주치의를 찾아가서 말했더니 혈액검사를 하자고해서 했습니다.
백혈구수 헤모글로빈 철분등 다른모든건 정상수치내에 있는데 Ferritin 저장철이 20대 여성의 정상수치를 넘는수치가 나왔습니다.
13~150ug/L이 정상수치라는데 저는 157이 나왔어요.
주치의는 괜찮은수치라고만하고 별다른 말이 없었는데 찾아보니 젊은 여자가 ferritin 수치가 높게나오는일은 드물고 이 수치가 높은게 림프종이나 암같은 큰병의 지표가 될수도있다고해서 걱정입니다.
또 ferritin수치가 높으면 간에 무리가 있을수도 있다는데 간수치나 아니면 수치가 높은 원인을 알아볼수있는 다른 검사를 더 받아봐야할까요?
또 ferritin수치를 낮출수있는방법이 있나요?


answer Re : 혈액검사를 받았는데 ferritin수치가 높습니다.
박현민
박현민 전문의 서울박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혈액종양내과 상담의 박현민 입니다.

페리틴은 간, 비장, 골수에 있으면서 철을 저장하게 해주는 단백질입니다.
젊은 여성은 생리로 인해 철분결핍이 오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저장철도 다소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평소에 철분의 복용을 음식이나 약품을 통해서 많이 하는 경우이거나, 감염 등의 스트레스로 간, 비장, 골수에서 페리틴이 유리되어 혈중에서 일시적으로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현재 페리틴이 정상보다 아주 약간 높은 경우이므로 큰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다만, 위의 컨디션에 있는지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