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요근래 제가 오른쪽 아래 어금니에 시린 증상 ...
안녕하세요
요근래 제가 오른쪽 아래 어금니에 시린 증상이 생겼는데요
10년전 치아색 레진으로 떼웠고 3년전 다시 금으로 바꿨어요
최근에 다른치아때문에 치과방문해서 엑스레이 촬영결과 어금니는 이상이 없다고했는데ㅜㅜ
차가운거마실때보다 점핑잭같은 뛰는운동을 할때 특히 시린통증이 있어요
시리고흔들리는듯한통증이라고해야하나 애매하긴하지만 ..
금으로 떼운 부분 아래가 썩은거면 엑스레이보면 나오나요?
치과가기가 무서워서 글 올려봅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요근래 제가 오른쪽 아래 어금니에 시린 증상 ...
부혜진
부혜진 의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298
전문가동의 3 | 답변추천 8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부혜진 입니다.

말씀하신 오른쪽 아래 어금니는 충치치료로 골드인레이를 받으셨던 것 같네요.

만약 골드인레이 아랫부분의 충치라면 신경과 가까울 수 밖에 없고, 신경의 반응으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찬 것과 뜨거운 것에 다 반응을 많이 할 거에요. 엑스레이를 촬영해도 깊고 확실한 충치가 아니라면, 골드인레이의 방사선투과성에 의해서 잘 안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차가운 것 마실 때보다 운동을 할 때 특히 시린통증이 있고, 흔들리는 듯한 통증까지 있다면 치아에 금이 간 경우이거나 치아주위조직 중에서 잇몸과 그 밑에 있는 잇몸뼈의 상태가 원인이라고 보여집니다.

치아에 금이 간 경우라면 초기에는 엑스레이나 육안으로도 잘 보이지 않고, 시린 증상으로만 나나타기 때문에 간과할 수 있지만, 빠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서 금이 뿌리까지 내려가게 되면, 발치를 하게 되는 아주 위험한 경우이기 때문에 빨리 치과에 내원하셔서 금이 간 치아를 크라운으로 감싸주는 치료를 받으셔야 한답니다.

치아 뿌리를 잡고 있는 주위조직이 염증으로 느슨해지면, 치아가 약간 위로 솟구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주위의 다른치아보다 먼저 윗치아와 닿으면서 시리고 아픈 증상이 있게 되죠. 그걸 계속 참으면서 과격한 운동을 하면서 힘을 주면 주위뼈의 손상도 일어나서 흔들리게 되요. 이때는 치주치료와 함께 교합조정을 해보시는 게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어떤 경우이던 빨리 가까운 치과를 찾으셔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본 뒤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