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통증
반월상연골판 외측 제거수술후 20년지났어요 그동안재활이란건 해본적도없고 그냥 살았어요 정말아무것도몰랐거든요 이제 무릎이 않좋아지는게 느껴지고 무릎앞쪽통증도있고요 병원에서는 퇴행성초기정도 이거나 연골연화 정도라고 말하는데 그러면서 시술하래요 무조건다른거 말않하고 시술 도대체 믿을수가 있어야죠 여기저기 찾아보니 근육보강운동 으로 해결가능하다하는데 그래서 의자앉아 다리펴기 허공자전거 돌리기 등 좋다는걸 해본지 2주정도 지났어요 살은계속빼려고 하는데 6키로 정도빠졌어요 앞으로 어떻게해야할지 조언도움 부탁드려요


answer Re : 무릎통증
박영식
박영식 전문의 강북연세병원 하이닥 스코어: 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영식입니다.

대퇴 근력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허벅지 근력이 좋아지면 무릎연골로 가는 충격을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관절 연골 손상이 어느 정도 예방이 됩니다.
체중을 좀더 줄이는 것도 좋겠습니다. 무릎관절연골에 가해지는 압력이 체중 1 Kg을 빼면 작게는 5 Kg에서 많게는 20kg이 줄어듭니다.
그래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반월상연골판 이식술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릎통증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입니다.

우선 당분간은 눕거나 앉아서(체중이 실리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무릎이 안좋은 분들은 허벅지 강화운동과 코어강화운동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허리가 안좋을 경우 무릎에 실리는 무게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운동은 힙브릿지운동 , 플랭크, 사이드플랭크, 버드독, 데드버그 등이 있습니다.
정확한 자세로 정확한 근육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는 참고 영상 주소 보내드립니다. 참고해 주세요.

https://blog.naver.com/3monthbody/221441822457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