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뇌손상이되고 의식이 없는상태인데...깨어나실수있으실까요
안녕하세요?
어디다 물어볼수도없고 어디다 물어봐야하는지도 몰라서 글을 올립니다.
저희 친정엄마(67세)가 10월21일 인천현대유비스병원에 폐렴이신거같아서...진료를 보시기위해 방문을하셨습니다..
방문후 엑스레이 피검사 폐시티를 찍으신후 의사선생님께서 폐렴이 심하게 오셨다고 당장 입원해사 치료받기를권하셨습니다.
기존에 엄마께서는 심장판막이 안좋으셔셔 약을 복용하시고 당뇨도 있으셔셔 인슐린도 맞으시고 혈압약도 복용하고 계셨습니다.
입원하셔셔 병실에 누워계시다 갑자기 심정지가 오셔셔 심폐소생술을하신후 중환자들로 들어가셨습니다. 중환자실에서 호흡기에 의존해서 호흡하고계셨는데 담당의사선생말이 2~3일정도 수면유도제를 재운후 의식이 돌아오는지를 본다고하였는데...
수면유도제를 중단한후에도 아직 의식이 안돌아오셔셔 지금까지도 중환자실에 기관지절개후 호흡기에 의존해 계십니다.
담당선생님말로는 심정지가 되면서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이랑 급성신부전 탈수증상이 같이오면서 저산소성뇌손상이 된거같다고하셨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무반응이 없으셨는데...저번주서부터 통증에 대한 반응이 나타나셨습니다.
고개도 움직이시고손과 발도 아이가 기지개를 핀는것처럼 반응을 보이시는데...이런상태에서 다른치료방법은 없는건가해서요.
큰병원에서는 뇌를 깨워주는 치료도 있다고들 주변에사 많이들 얘기를 해주셔셔...병원을 좀던 큰 병원으롷 옮겨야하는지도 너무 궁금하고 답답합니다.
입원하셨을때보다 이젠 몸상태는 염증수치 간 신장 다 정상으로 몸은 돌아오셨다고 하는데..의식이 안돌아오셔셔 너무 걱정입니다.
다른 치료방법이 정말정말 없을까요? 저희 엄마 아직은 너무 젊으신데.....
빠른 답글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뇌손상이되고 의식이 없는상태인데...깨어나실수있으실까요
정동문
정동문 신경외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정동문입니다.

안타까운 소식이네요. 일단 보호자분들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저산소증으로 인한 뇌손상은 다른 신체 징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기다리는 거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다른 신체 징후가 안정되고 특별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으면 손상되었던 뇌가 다시 회복될 수는 있으나 객관적으로 평가하는건 어렵습니다.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면 경과를 보면서 관찰하는 것이 더 좋을거 같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