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가 조현병일까요?
화요일 저녁에 좀 이상한 경험을 했습니다.
제가 평상시에는 낮에 자고 밤에 일어나기 때문에 이런 경험을 전혀 해본 적이 없었는데 그저께(월요일) 새벽녁에 잠들었다가 일어나보니까 6시 정도였습니다. 논리상으로는 화요일 저녁에 일어난 건데 그 당시 저는 그 생각을 차분히 못했습니다. 뭔가에 홀린 사람처럼 평소의 저답지 못한 행동을 하더군요.
그러더니 부모님한테 전화해서 "오늘 왜 해가 뜨지 않으냐" "자고 일어났는데 7시 전이면 뜨는 해가 8시가 넘어도 뜨지 않았다" 아주 멍청한 제 자신을 보았습니다. 막 다른 세계에 온 것 같은 느낌에 살짝 겁도 났습니다.
다행히 부모님이 와서 자초지종을 설명해줬고 저는 지남력 이상이나 치매, 정신분열 등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생각보다 너무 오랜 시간을 자버려서 현실감각이 떨어진 게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요즘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컴퓨터도 하루종일 하는데 혹시 이런 생활패턴이 원인일까요?


answer Re : 제가 조현병일까요?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일시적인 지남력 저하 증상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아마도 불규칙한 수면패턴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낮과 밤이 바뀐 생활 하던 중, 몸상태가 안 좋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고 술이나 혹은 약 복용 등과 같은 여러 요인이 겹쳐지면, 지남력 저하나 심지어는 환청이나 환시와 같은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선적으로 보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유지 및 충분한 휴식, 그리고 스트레스관리에 노력을 기울이신다면 자연스레 좋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정신과에 내원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일단은 안심하시길 바라고,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