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건강검진 cea수치 관련 질문드립니다.
건강검진 결과 종양표지자 검사라는 항목에서
CEA 수치 정상범위가 0~5라고 하는데 수치 7이 나왔습니다.

대장암 등 가족력 없고, 소화기쪽 불편함을 겪고 있진 않으나 찝찝하여 질문드립니다.
검진 이틀전 새벽 과음을 한게 영향을 있었나 싶기도 한데.. (흡연은 하지 않습니다.)

내과 방문하여 혈액검사를 다시 받아보아야 할지, 위 대장 내시경을 받아보는게 좋을지 질문드립니다!( 검진 당시 대장내시경 받지 않았고 비수면 위내시경 받으러 하였으나 검진 센터에서 피검사를 권유하여 피검사를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건강검진 cea수치 관련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너무 걱정말고 내과 방문해보겠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너무 걱정말고 내과 방문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CEA (Carcinoembryonic Antigen)는 종양 표지자 중 하나로, 주로 대장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 범위는 0~5 ng/mL로 설정되어 있지만,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단일 검사 결과만으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기 때문에 추가적인 검사와 의사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CEA 수치가 약간 정상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에도 심각한 문제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요인들이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비정상적인 결과가 나왔을 때에는 재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결과에서 CEA 수치가 약간 상승한 경우에는 대부분의 경우 추가적인 검사를 위해 내과를 방문하거나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해당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개인의 건강 상태와 가족력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장 내시경은 대장암을 진단하는 데 유용한 검사 중 하나이며, 의사의 판단에 따라 권장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EA 수치가 약간 상승했다고 하더라도 과도한 우려를 갖지 않아도 되며,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개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안내해 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