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침치료후 침치료부위에 마찰이생기는 배마사지 괜찮나요?
위.장이 좀 나빠서 복부에 종종 침.뜸치료 받고있는데요.
침치료받은 복부부를 옷을 입은채로 위에 손바닥을 갖다대서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배를 쓸어줘서 복부침치료 부위에 따뜻하게 해주는 배마사지는 침치료한 부위에 자극을 줘서 하지 않는게 좋나요? 그리고 2차감염 위험도 생기나요?

한의원에서는 그냥 배가차면 따뜻하게 담요나 온찜질을 해주라고는 하시던데 저는 이러니까 먼가 소화되는 느낌이라 좋아서요

둥글게 쓸어준다는 배마사지라는게 그 애들 배앓이하면 엄마손은약손 하면서 배위에 손을 올리고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쓸어돌려줘서 배를 따뜻하게해주자나요. 그런거요. 하루에 아침에한번.저녁에 한번해주는데 한번 배마사지 할때 적어도 따뜻해지고 순환잘되라고 적어도 50번씩 둥글게둥글게 비벼주고 마사지해주는데요

유투브보니까 단전치기.호흡.배를 쓸어주고 배마사지하니 좋다고해서 침치료와 5일정도 병행해봣는데
그런데 소화되는 느낌은 잇어좋지만 ㅠㅠㅠ
복부에 침치료한 부위가 간지럽기도한것같고 약간 따끔한느낌인것같기도하네요.ㅠㅠ 옷입은채로 위에 손올리고했는데 ㅠㅠ 설마더러 2차감염은 안됫겟죠?ㅠㅠㅠㅠ.
안하는것이 좋을까요? 혹시 해도되면 치료뒤 언제가 괜찮을까요?

여러 한의사선생님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침치료후 침치료부위에 마찰이생기는 배마사지 괜찮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침치료 후 배마사지는 원칙적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치료는 피부에 침을 자입하여 경락을 자극하는 치료법으로, 침자입 부위에는 약간의 출혈과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배마사지를 하게 되면 침자입 부위에 자극이 가해져 염증이 악화되거나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배마사지는 침치료 효과를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침치료는 침을 자입하여 경락을 자극하여 혈액순환과 기혈의 흐름을 개선하는 치료법입니다. 이때 배마사지를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침치료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배마사지를 하여 침자입 부위에 간지러움과 따끔한 느낌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침자입 부위에 자극이 가해져 염증이 발생했거나 감염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더 이상 배마사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배마사지를 하고 싶다면, 침치료 후 3~4일 정도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자입 부위가 완전히 회복된 후라면, 가벼운 배마사지는 괜찮을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너무 강하게 마사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침치료후 침치료부위에 마찰이생기는 배마사지 괜찮나요?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침과 맛사지는 원리가 비슷합니다. 순환을 개선하고, 뭉침을 풀어내어 몸이 스스로 회복하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침 치료와 맛사지는 서로 배치되지 않습니다.

2. 침은 주사바늘과 형태가 다릅니다. 주사바늘이 사선으로 생겨 조직을 찟고 들어가는 느낌이라면, 침은 그 끝이 원추형이라서, 조직을 파고들때 상처가 생길 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그리고, 간혹 멍이 들거나 하더라도 맛사지를 해주시는 것이 멍이 풀어지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단지 맛사지는 아주 강자극 하시는 것이 아니라 가볍게 하시면 됩니다.

3. 침치료의 강도 자극 정도는 한의사마다 기술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침 치료 받으시는 한의원에 조금 더 자세히 물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