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한약 복용 문의
안녕하세요..

평소 위장이 약한편(가스가 많고, 단단변 아니면 설사는아닌데 모양은있는 묽은변왔다갔다함 , 매일 아침마다 1회씩 변은 보는편)

으로 한약으 처방받아 8일치정도 하루2회먹었습니다.

해당약에는 녹용도 들어가있구요

제가궁금한거는 저는 평소 상체 즉 머리쪽으로 열이많고..밑에 아랫배쪽으론 찬 편입니다.
맥박은 느린편이구 마른체질에 생리통이 매번있는 편입니다.

이러한 저의 체질에 녹용이 맞나요??

녹용먹어서그런가 오히려몸이 뜨끈?미열있는 느낌이들구.. 쉽게 얼굴이 붉어져서요ㅠ
변의양도 많아지고 묽은변이어서..설사는 아닙니다..
가스는 여전하구요
약을 중단해야할지요 ..


answer Re : 한약 복용 문의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녹용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력을 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열을 더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의 경우는 녹용이 체질에 맞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귀하께서 말씀하신 증상은 녹용으로 인해 몸에 열이 더 생겨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얼굴이 붉어지고, 몸이 뜨끈한 느낌이 들며, 변의 양이 많아지고 묽어진다면, 녹용의 성질과 귀하의 체질이 맞지 않아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귀하께서 말씀하신 가스가 여전하다는 증상은 녹용이 위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완전히 치료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의 경우는 한의사와 상담하여 녹용을 포함한 한약의 처방을 조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한약 복용 문의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상체 머리쪽은 열을 많이 느끼고, 아랫배는 차가운 증상을 '상열하한증'이라고 표현하는데.. 순환장애를 풀어주어야 해결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2. 이런 경우 대부분은 복부 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부 --주로 소화기관들입니다. --순환이 잘 안되는 증상이 가스가 많이 차거나, 대변이 편하지 않거나, 아랫배가 특히 차다고 느끼며 생리통이 심할 수도 있습니다.
3. 녹용은 특별히 열을 더 많이 내는 약재는 아닙니다. 현재의 경우는 녹용의 부작용이라기 보다는, 복부순환이 잘 안되고 있어, 한약 처방을 복부 순환에 더 중점을 두어 조절하거나, 침 부항 치료를 병행하여, 복부를 더 편하게 풀어주어야 하는 상황을 보입니다.
4. 위장이 약하시다고 평상시에도 느끼신다는데.. 음식을 정말 많이 씹어 드셔야 합니다. 권장 씹는 횟수는 한입의 음식을 30회 이상 씹어 드시는 것입니다. 위장이 약한데도, 5-10번도 잘 안씹어 드시니, 위장 근육의 연동운동에 과부하가 걸리고 그 증상이 가스, 대변이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복부가 순환이 막히면 머리로는 열이 더 뜨고, 배는 더 불편해집니다. 습관 교정도 꼭 필요한 상태입니다.
5. 한의원과 상의하여, 더 나은 치료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