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흉통 질문입니다.
제가 언젠가부터 흉통을 느끼면서 계속 가슴이 두근거리는 심계항진을 느끼고 있습니다. 뻐근하면서 콕콕 쑤시고, 죄이는 듯한 흉통을 양쪽 가슴, 그리고 중앙쪽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왼쪽 가슴은 뭉친 듯한 느낌을 받고요. 그리고 평소에도 가슴이 저릿한 듯 전기 신호가 오는 느낌도 받고요. 기침할 때도 흉통이 있습니다.

제가 평소에 체중 감량을 위해서 런닝 머신이나 저녁에 1시간씩 조깅을 합니다. 그런데 운동 기구를 돌릴 때나 걸을 때, 그리 극심한 통증을 느끼진 않습니다. 물론 달릴 때는 흉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 카카오톡 소리, 말 소리, 문 번호키 여는 소리에도 화들짝 놀라는 면모도 생겼습니다. 유투브에서 영상이 갑자기 재생이 되어도 그런 일이 생깁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한 생각을 하면 흉통이나 기타 요소들이 더 민감하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또, 제가 원래는 새벽 3시까지는 거뜬히 버틸 수 있었는데, 언젠가부터는 1시가 좀 넘어가면 피로에 지쳐 잠을 청하게 되고 7시 정도에 일어나는데 더 자려고 해도 잠을 청할 수가 없습니다. 낮잠도 안 오고요.

그래서 가까운 심장 관련 내과에서 심전도, 24시 홀터 검사, 심장 초음파까지 전부 받았는데 이상이 없다고 나옵니다. 협심증과 부정맥은 절대로 아니라고 하시면서 의사분은 제가 너무 예민하고 가슴 감각에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 같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요즘은 시간이 지나 가슴 통증의 강도나 심계항진의 빈도도 아예 사라진 건 아니지만, 전보다는 줄어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직 가슴 저릿함이나 흉통, 그리고 이유 없는 깜짝 놀라는 증상은 남아있습니다. 이게 대체 왜 그런 걸까요?

답답하고 일상 생활이 힘들 지경입니다.


answer Re : 흉통 질문입니다.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내과적인 심장에 대한 검사는 충분하게 받으셨으니
신경을 아박하는 근골격계의 긴장에 대한 치료를 받으시게 됩니다.
가슴의 통증은 주로 목의 앞부분으로 주행하는 가슴신경의
압박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통증관련 병원들을 2곳 이상 방문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고
직접 치료를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고가의 검사보다는 정확한 진찰이 중요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흉통 질문입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귀하의 증상은 심장 질환이 아닌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장 질환의 경우 심전도, 홀터 검사, 심장 초음파 등의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하의 경우 검사 결과 이상이 없다고 하셨으니, 심장 질환의 가능성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흉통과 심계항진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등의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하께서 카카오톡 소리, 말 소리, 문 번호키 여는 소리에도 화들짝 놀라시는 증상은 불안 증상의 일종으로 보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한 생각을 하면 흉통이나 기타 요소들이 더 민감하게 나타나는 것 같다고 하셨는데, 이는 심리적 요인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귀하의 증상이 심리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면, 심리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심리 치료에는 인지 행동 치료, 대인 관계 치료 등이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