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턱관절에서 입을 벌리지 않을 때도 소리가 들립니다
2~3일 전부터 입을 열고 닫을 때 뼈가 갈리는 느낌과 소리가 나서 치과와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았습니다.

현재 증상을 말해보자면. 일단 입이 안벌려진다거나, 입을 여닫을 때 큰 통증이 있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입도 손가락 4개까지 들어갈 정도로 벌려집니다.
하지만 입을 벌리고 닫을 때 왼쪽 턱관절에서 모래 갈리는 느낌과 소리가 있습니다. 매순간 소리나 느낌이 심한 건 아니지만 식사를 할때는 조금 더 심해지는 거 같습니다. 왼쪽 턱관절을 중심으로 뻐근한 느낌이 가끔 있습니다.

대학병원과 턱관절 전문 치과에서 들은 소견을 종합해보자면 디스크가 빠져있는 거 같고, 과두가 갈려있는 상태입니다. 치과에서는 스플린트를 권유했고, 대학병원에서는 스플린트는 아직 권유하지 않았고, 약을 먹으며 일주일 가량 더 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문제가 입을 벌리지 않았을 때도, 입을 닫고 있는 와중에도 턱관절 쪽에서 소리와 느낌이 납니다.
입을 여닫을 때 나는 소리가 모래갈리는 소리같이 즈즈즉, 찔꺽 이런 소리였다면
일을 닫고 있을 때. 예를 들어 침을 삼키거나 딸꾹질, 트름을 할 때는 턱관절 쪽에서 면봉으로 귀를 긁을 때 나는 스으윽 소리가 납니다.
또한 입을 닫고 있는 상황에서 가끔 고개를 숙이거나 얼굴을 돌릴 때, 심지어 지금 이렇게 앉아서 타자를 치고 있는 상황에서도 왼쪽 턱관절 쪽에서 뚝 뚝 하는 느낌과 소리가 납니다. 뭔가 뼈가 재대로 껴있지 않고 헐거워져있는 느낌이랄까요,

입을 여닫을 때 나는 소리야 문제가 있다는 걸 알았으니 이해하지만 가만히 있을 때도 이런 소리가 나니 미칠 지경입니다ㅠ 많이 심각한 상태일까요? 뼈가 갈린다는 게 너무 걱정되서 당장에 다시 병원 예약을 잡아야 할지 의문입니다. 단순한 염증때문에 일어날 수 잇는 증상인지 아니면 mri를 찍어봐야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ㅠㅠ


answer Re : 턱관절에서 입을 벌리지 않을 때도 소리가 들립니다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입을 벌리지 않을 떄도 턱관절에서 소리가 들린다면 턱관절 손상을 의미하는데 이미 대학병원에서 진단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스플린트 착용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턱관절에서 입을 벌리지 않을 때도 소리가 들립니다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질문에 답이 있듯이
2. 턱관절장애 중에 디스크가 있는지 정밀 검사 후
3. 치료 옵션으로 제시된 것들을 시행해야 좋아질겁니다.
4. 턱관절 디스크 문제는 자연치유를 기대하기 힘들며,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악화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턱관절장애에는

-관절원판장애(디스크)
-관절염
-탈구
-강직 등이 있으며,

턱에서 나는소리, 통증, 개구장애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관절 디스크 문제는 자연치유를 기대하기 힘들며,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악화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턱관절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면
통증, 관절음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