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검사 및 검사결과 해석 부탁드립니다
1. Digital Tubography와 Tubogram는 다른 검사인가요? 둘의 정상소견과 부작용은 뭔가요



2. 결과 해석 부탁드립니다.

1) extrahepatic bile duct에 multiple filling duct가 관찰되며 ERBD tube는 occlusion으로 duodenum으로 passage가 없음



2) Microscope report: WBC: 0-1/ HPF, no microorganism



3. Microbiology section은 우리말로 미생물 검사가 맞나요?



4. Digital cholecystostomy는 뭔가요?



5. 진정시술하 담석제거술 Lithotripsy Basket는 뭔가요? 그냥 담석 제거술이랑 다른가요?


answer Re : 검사 및 검사결과 해석 부탁드립니다
송영주
송영주 전문의 미사늘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송영주입니다.
1.Digital tubography라는 용어는 저에게는 생소한 단어입니다. Tubogram은 T-tube를 통해서 조영제를 넣고 찍은 사진을 말하는 것인데...

2.담석 등으로 꽉 막혀서 담즙이 기존에 담도에서 팽대부를 거쳐 십이지장까지 거치해두었던 배관으로 조영제가 안나간다는 소견이네요.

3.결과나 다른 언급을 함께 올려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결과지가 있으면 전체를 올려주세요.

4.역행성 췌담도 내시경을 통해서 십이지장까지 들어갔다가 basket으로 담도 내에 담석을 제거하는 시술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basket은 그때 사용하는 기구를 이야기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검사 및 검사결과 해석 부탁드립니다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Tubography = tubogram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2. Tubography는 튜브 조영이고, tubogram은 관조영술 입니다.
3. Microbiology section은 미생물파트 입니다. 미생물 파트에서 검사한 것들로 보면 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