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뇌위축 증상이 맞는지...그리고 치료가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80대이신 아버지께서 매우 건강하셨었는데, 갑작스런 이상 증상(우울,불안,초초, 발작 등)을 보이셔서, 신경과 진료를 받았습니다.

뇌 MRI 영상촬영과 자율신경검사, 인지검사, 심전도검사, 혈액, 소변검사 등을 진행했습니다.

뇌 영상에서 종양은 보이지 않았고, 혈관도 매우 건강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는데요. 소뇌가 작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소뇌위축증이나 파키슨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하셨는데요..

지금 아버지께서 보이는 증상은 이러합니다.

1. 걸을때 균형감각이상이 느껴지신다고 해요. 이걸 어지럽다고 표현은 하시는데... 가만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평상시에는 전혀 그런 느낌이 없다고 합니다.

2. 사물을 만질때의 감각이 약간 이질적으로 느껴지신다고 하십니다. 젓가락질이 요즘들어 서툴어 지셨어요..

3. 팔다리 힘이 많이 빠지셨습니다.

4. 배변, 배뇨 장애가 있습니다. 변비와 야간뇨가 심하세요.

5. 청력 손실 (검사결과 50% 정도 손실되었다고 하네요.)

이러한 증상들이 소뇌위축증 혹은 파킨슨증후군 증상과 일치하나요??

가장 불편하신건 걸을때 균형감각이 이상해서 넘어질것 같다 하십니다. 하지만 보호자인 저나 가족..혹은 의사선생님께서 걸음걸이등 유관상에서는 아무 이상이 없어 보이고..실제로도 눈감고 한발로 서 있는것도 정상범주안에 든다고 합니다. 눈감고 서잇는상태에서 고의로 밀었을때의 반응도 버티시고요.. 넘어지지 않으세요.

뇌영상없이 일반 가정의학과나 이비인후과를 찾으면..심인성어지러움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고요..

누구말이 맞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최악을 가정해서 소뇌위축증 혹은 파킨슨증후군에 대해 치료가 가능합니까? 적어도 현재상태에서 더 나빠지지 않게는 할 수 있는건가요??

첨언하여 혹시 비뇨의학과 처방전인 탐스로신, 배타미가 등의 약물에 의한 부작용을 의심해볼 수는 없는건가요??


answer Re : 소뇌위축 증상이 맞는지...그리고 치료가 가능한가요?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MRI 결과가 중요하므로 신경과 담당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소뇌위축이나 파킨슨병 모두 완치는 어렵지만 약물 치료를 통해 악화를 늦추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소뇌위축 증상이 맞는지...그리고 치료가 가능한가요?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MRI 검사에서 소뇌위축증이 나왔으면 소뇌위축증입니다.

소뇌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보행장애
-몸의 쏠림 현상
-진전증
-구음장애
-안구진탕 등을 유발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