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토피 증상
원래 어렸을때 아토피가 있었고 대학생이 되어서 한 2년동안 잠잠하다가 올해 7-8월부터 다시 심해졌습니다. 좋아지다가 나빠지다가 반복하더니 지금은 완전 심한상태가 된 것 같습니다. 특히 목, 팔과 다리 접히는 부분이 심하고 팔뚝에도 아토피가 심해졌습니다. 진물도나고 열감도 심하고 화끈거리고 피부가 붉고 간지러운건 엄청 심합니다. 한의원 치료를 받았는데 효과가 없어서 그만두었고 최근에는 보습 위주로 하고있습니다. 왕지네펩타이드라고 아토피에 좋다길래 바르고있고 보습크림을 바르고있습니다. 하루 4-5번 정도 바릅니다. 그리고 채식식단으로 바꿨고 밤11시-12시에 취침하고있습니다. 그리고 평일에는 필라테스를 다니고 있고 유산균을 복용하고 있고 며칠 전 부터는 달맞이꽃종자유도 복용하고있습니다.

제 증상이 10대때부터 생각하면 엄청 심한정도인데 보습만으로 호전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아토피 신약 주사를 맞아야할까요? 연고를 바르는것도 한 1-2개월 발랐지만 효과가 없었고 스테로이드도 한 1-2주 발랐는데 리바운드현상이 생겨 바르는게 겁나서 바르지않고있습니다.


answer Re : 아토피 증상
2019.10.10
김형수 전문의
김형수 전문의 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5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형수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은 개개인에 따라 나타나는 정도가 다르고,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치료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보니 치료의 한계를 느끼고 이런저런 민간요법과 한방치료에 기대는 경우도 흔하구요...

심한 아토피라면 대학병원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정도의 심한 아토피라면 보습제 만으로 치료는 힘이 들 것입니다. 전신 스테로이드는 절대 사용하지 않아야 하지만 바르는 스테로이드는 득과 실을 따져서 잘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