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비만과 당뇨병 함께 치료되나요?


- 성별 : 여성
- 혈압 : 일정하지 않습니다
- 키/체중 : 167 cm / 57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아버님께서 당뇨병이심
- 과거병력 : 당뇨병, 과체중문제
- 상담내용 :

안녕하십니까 원장님... 제가 비만상담을 하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당뇨병으로 양약을 복용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상태가 많이 호전되어서 먹는것으로 조절이 가능하다고 하시면서 한달전부터 복용하던 약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제가 당뇨병으로 고생하면서 되려 살이 좀 찐 것 같다는 것입니다. 비만까지는 아니지만 체중이 예전보다 많이 증가했고... 붓기가 있는것처럼 입던옷도 맞지않고... 문제는 계속 체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는 건데요 솔직히 너무너무 비만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보다못한 남자친구가 자기 동생이 한방에서 비만치료를 해서 10kg정도 감량했다는 이야기를 듣고서 저도 한방비만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싶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그런데 문제는 당뇨병이라는게 조금이라도 잘못관리하면 문제가 생길수 있다고 하도 치료하신 의사선생님이 겁을 주셔서리 비만치료를 받고싶다가도 겁이나서 상담을 받기도 무섭고... 정말 비만치료랑 당뇨치료가 같이 될 수 있다면 뭐 금방은 아니더라도  한 6개월정도는 열심히 치료해볼 생각이 있습니다. 누구보다 의지는 강한편이라 자부하니 원장님께서 조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당뇨까지 있으면서 무슨 비만치료냐고 하신다면 할말없지만... 아직 젊고 살이찌니 답답해서 어떻게든 비만치료를 받고 싶은 마음이라 일도 손에 안잡혀요. 그럼 답변기다리고 있겠습니다.



answer 당뇨를 고려한 비만치료는 가능합니다.
문상현
문상현 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젊은 나이에 당뇨병이라니 안타깝습니다.

현재 식이요법으로만 조절하고 계실만큼 호전되었다니 다행이네요.

한국인의 당뇨병의 형태는 대개 말초에서의 인슐린저항성 문제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비만이 문제가 됩니다.

비만치료를 위해 내원하시는 환자분의 연령대는 10~20대와 3~40대로 크게  나뉩니다.

10~20대의 비만치료는 미용목적이 강하면서 고도비만 보다는 마른비만인 경우가 많고,

30~40대의 비만치료는 건강목적이 강하면서 마른비만보다 고도비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고도비만인 경우에는 지방간, 고혈압, 당뇨병을 갖고 계신경우가 많죠. 심한 경우 심장질환을 갖고 계신분들도 있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서 비만치료에 문제는 없답니다. 한방다이어트는 식욕억제제나 우울증 약과 같이 천편일률적으로 처방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몸상태에 맞게, 몸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약물/식이/운동요법이 처방되기 때문이죠.

실제로 비만치료를 하면서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으로 인한 약물복용을 중단할만큼 건강이 개선된 분들이 많습니다.

현재 질문하신 분의 비만도는 신장167cm에 57kg로서 BMI, 즉 체질량지수가 20.4로 고도비만이 결코 아닙니다. 물론 체지방율을 측정해봐야겠지만, 신장대 체중비율인 체질량지수상으로는 정상에 가깝습니다. 목표체중을 어떻게 잡고 계신지 모르겠으나 치료기간을 6개월정도 장기간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전혀 건강에 무리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당뇨병의 개선도 가능하실겁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가까운 비만전문한의원의 원장님과 상담해보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수 있으실 겁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