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b형간염


- 성별 : 남
- 혈압 : 정상입니다
- 키/체중 :  183 cm / 76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어머니가 간염
- 과거병력 :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어머니로부터 수직 감염되어 현재b형간염 보균자입니다..

제가 궁금한건 2년전 병원에 갔을때 활동성이라고 하셨지만 약은 아직 안먹어도

좋다고 하셨거든요.. 제가 알기론 활동성이면 약을 먹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말이

죠.. 제가 글쓰는 제주가 없어 질문성으로 쓰겠습니다.

1. 활동성이면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안먹는 경우도 있나요?

2. 활동성이면 다시 비활동성으로 돌아 갈순 없나요?

3. b형간염 c형간염등등 있다고 하는데 전 b형 간염만 있는거 같은데 c형간염검사를하  고 c형간염이 안걸리도록 예방주사같은걸 맞을수 있나요? 그냥 주워 들은 말로는 둘다 걸리면 큰일난다고 들었습니다.

4. s항체라는게 생기면 완전 안걸린거나 마찬가지라고 하던데 이명박 대통령두 b형간염 이였는데 s항체가 생겨서 지금은 그냥 안걸린거나 다름 없다고 들었거든요. s 항체라는것이 어떤 이유로 생기며 s항체에 대해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전 담배는 피지도 않고 술은 가끔 소주 한두잔 정도에 맥주는 500cc한잔이 다거든요.1년에 먹는 양으로 따지면 소주 3병에 맥주는 6000cc도 안될겁니다.. 지금 규칙적인 운동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산 타러 다니기등등 .. 꼭 희망적인 말씀해주셨음 합니다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새해 병으로 고통 받는 분들께 따뜻한 손길 많이 부탁

드립니다..



answer 상담 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황희진
황희진 전문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황희진 입니다.

1. e
항체 여부를 가지고 활동성을 판단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이제는 DNA (copies)를 기준으로 바이러스의 활성을 측정하며 그 기준에 따라 약물 복용이 필요하거나 안 필요할 수 있게 됩니다.

 

2. 간염바이러스는 활성기와 비활성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3. C형 간염 예방주사는 없습니다. B형과 C형 간염 복합감염의 경우 예후가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s항체는 예방주사로 생기거나 감염 후 생기게 됩니다. 감염 후에도 안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의 표면(Surface:s)을 인식하여 면역반응을 일으킬 항체가 몸에 있다는 뜻입니다.

 

5. 무리한 운동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