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내용 : 2008년 연말 12월 쯤 오른쪽 어깨가 조금씩 통증이 있는 것을 방치 했더니 2009년
3월쯤에 오른쪽 팔을 움직이지 못할 정도의 통증으로 어깨 약간 뒷쪽으로 주사를 맞으며 물리치료를 1주일 정도 받았어요. 완전하게 개운할때까지 치료를 받은 것은 아니지만 움직일 수 있고 직장에 자꾸 빠지기가 송구해서 치료를 중단 했는데 1주일 전쯤에 다시 그 증상이 있는데 오른쪽 뒷목이 당기듯이 아프면서(잠을 잘못잤을 때처럼) 목을 앞으로 움직일때 어깨통증이 심하고요 팔을 뒤로 젖히면 아프면서 시원한 느낌이 있습니다. 남들은 오십견이라고도 하는데 촌이라서 병원시설이 열악해요 정확한 진단을 받으려면 1시간 30분차로 병원을 찾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무었때문일까요? 부탁드립니다.
어깨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크게 어깨근육이나 인대자체의 문제가 있는 경우와 목(디스크나 후관절질환)에서 기인한 방사통(radiating pain), 심장이나 기타 내과 질환에 의한 연관통(referred pain)등을 감별해야 합니다.
또한 견관절의 운동제한이나 운동시 통증유무가 병을 진단하는데 중요한 도움이 됩니다.
운동제한 및 통증은 견관절 주위의 근육이나 인대, 점액낭, 또는 관절내강 등의 손상으로 인해서 생기며 이것은 여러 가지 이학적테스트나 방사선검사 등에 의해 감별해 내게 됩니다.
흔한 질환으로는 이두박근힘줄손상이나 염증, 회전근파열, 삼각근하 점액낭염,퇴행성견관절염, 석회성건염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