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심장이 약하면 손이 떨리는지요 ??

- 상담내용 :

저는 31살의 여자입니다.
요즘 많이 어지럽습니다.
작년 4월달에 백화점에 갔다가 숨이 가쁘고 머리에 피가 빠지는 느낌이 들다 눈앞이 노랗게 변하면서 잠깐 쓰러졌었습니다. 정신은 금방 돌아 왔구요...병원에 가서 심전도 검사 빈혈 갑상선 검사 뇌파검사 해봤는데  이상은 없다 하시고 의사선생님이 청진기를 가슴에 대어 보시더니 심장에서 물이 새듯이 잡음이 들린다 하시며 다른 병원가서 심장 초음파 해보라 하셨습니다. 사정이 여의치 않아 초음파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 후로 손도 많이 떨리고 가슴이 두근거려 한의원에 가서 침맞았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심장이 약하니 약지어 먹으라 하시는데 역시나 괜찮겠지 싶어 침맞고 치웠습니다. 한동안 괜찮았었는데 날이 더워지기 시작하니 요즘 심하게 어지럽고 머리도 무겁고 피로하고 ...좀 뛰었더니 가슴쪽도 조금 아픈듯 합니다. 저는 평소 몸이 좀 약한 편이고 초등학교 5학년때 엄마와 산에 올라가다 쓰러졌었고 중학교 2학년때 운동장에서 공놀이 하다 지금처럼 쓰러진적 기억이 납니다. 그당시에 큰병원 갔었는데 저혈압이라 그랬습니다. 생각해보니 그때도 증상이 지금과 비슷했던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 심해지는듯 하여 힘이 듭니다. 요즘 보는 사람들 마다 안색이 않 좋다 많이 피곤해 보인다. 그런 소리 계속 듣습니다. ..
도와 주십시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바쁘시겠지만 조금은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심장이 약하면 손이 떨립니까?


answer Re: 심장이 약하면 손이 떨리는지요 ??
김기창
김기창 전문의 의료법인 인천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환자분이 호소하시는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 또는 신경심장성실신 이라고 통칭하는 자율신경계 이상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병에 대해서는 대학병원 심장내과에서 시행할 수 있는 기립경검사 라는 검사를 통해서 진단이 가능하며 진단이 되었을 경우 약물치료가 가능한 병입니다.

따라서 대학병원에 방문하여 기립경검사 및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손이 떨리는 증상은 심장판막증이 심하거나 심장기능이 약화되었을 때 발생할 수는 있으나 일반적인 심장병의 증상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