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검강검진후 혈관성치매가 위험도로 나왔습니다.

- 상담내용 :  건강검진 결과 혈관성 치매가 위험도로 나왔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아서 관리를 요망한다고 나왔는데 건강이 걱정이 되어 글을 올립니다.  회사일을 하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편이고 두통도 자주 있는 편입니다.  혈관성치매는 뇌졸중으로 인해서 온다는데 혹시 "중풍"의 위험도가 있는건지 걱정이 됩니다. 
혈관성치매 예방을 위하여 생활습관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지 약을 복용해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유능하신 의사선생님...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검강검진후 혈관성치매가 위험도로 나왔습니다.
한영수
한영수 전문의 아름다운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혈관성 치매 (Vascular dementia)는 기억력, 인지기능, 행동조절에 관여하는 대뇌의 주요부분에 뇌혈관질환(뇌경색, 뇌출혈 등)으로 인한 병변이 발생하여 치매가 초래된 경우로 한번의 뇌졸중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여러 차례 반복되면서 진행하는 경우가 더 많지요.

보고에 따라 다르지만 뇌졸중이 있었던 환자 중 약 40% 는 인지기능장애를 동반한다고 하며 뇌졸중 같은 뇌혈관 질환이 재발하면서 혈관성 치매가 점점 악화되므로 뇌혈관 질환을 악화시키는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비만, 심장병 등의 질환이나 습관이 있을 경우 이를 중점적으로 관리한다면 치매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젊은 나이로 증상은 없겠지만 뇌졸중의 위험요인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흡연, 비만의 문제가 젊은 시절부터 시작되면 점점 진행하여 결국에 그런 질환으로 나타나는 것이니 미리 이러한 원인을 조절하면서 적절한 운동과 식사조절을 지속한다면 이러한 위험에서 충분히 벗어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