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성비뇨기과 상담의 최호성 입니다.
말씀하신 증상들로 보아 급성방광염이 의심됩니다.
방광염이란 요도입구 주변의 세균들이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침입하여 방광점막에 부착, 증식해서 생기는 질병으로 주로 소변 볼 때 통증을 유발하며 자주 보거나 보고 나서도 개운치 않은 증상을 보이고 소변을 다 본 후 휴지에 피가 묻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한 아랫배(배꼽 아래부위)가 뻐근해지는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젊은 나이에서는 방광염이 성관계 후 오는 경우가 흔한데, 그 이유는 성관계 시 요도가 자극되어 요도 주변이나 질 내부의 세균들이 방광으로 진입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되기 때문입니다.
육체적,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발병되기도 합니다.
비뇨기과를 방문하시면 간단한 소변검사를 통해 방광염 여부를 진단받으실 수 있으며 수일간 약물치료를 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를 방치할 경우 신장까지 염증이 퍼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치료기간이 더욱 길어질 수 있으니 초기증상이 있을 때 속히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일, 당장 병원에 방문하시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항생제, 소염제를 구하여 복용하면 어느 정도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일 항생제를 구할 수 없다면 물을 많이 마셔서 소변량을 늘리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되며 술이나 커피, 성관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은 적절한 치료를 통해 쉽게 치료되는 질환이지만 제 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만성이 될 수도 있으며 재발을 초래하기도 하므로 가급적 전문가와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