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롤러코스터 탄것처럼 긴장돼서 잠자기가 조금 겁나요ㅜㅜ

- 상담내용 :
한달도안됬는데요 자꾸 꿈에서 롤러코스터 맨위에서 갑자기내려갈때있죠 ?
그런느낌드는 꿈을 자주꿔요 ㅜ 전 밑으로 미끄럼틀이나 그런거타고내려가고 있는데 뭐라그래야되나..가슴쪽이긴장되는 ? 아무튼 느낌이 롤러코스터타는 느낌이나요 오늘은 제가 비행기를 타는데 한바퀴씩도는데 느낌이 롤러코스터가 중간에 360도로 회전하잔아요 그때 그회전느낌이 나고 무슨 놀이기구타는것도 아닌데
잠을 잔거같지도 안코 잠들면 또 그런느낌나느꿈을 꿀까봐 죽겠습니다.
왜그런걸까요 ? ㅠㅠ


answer Re: 롤러코스터 탄것처럼 긴장돼서 잠자기가 조금 겁나요ㅜㅜ
신홍범
신홍범 전문의 코슬립수면의원 하이닥 스코어: 17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꿈을 많이 꾼다는 것은 수면의 연속성 즉 수면의 질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잠에서 자주 깨면 꿈을 더 잘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꿈을 자주 꾸는 경우와 관련된 글이므로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0대 후반의 여성 환자가 찾아왔다. 최근 한 달 동안 부쩍 꿈을 많이 꾼다는 것이다. 돌아가신 아버지가 보이기도 하고, 절벽에서 떨어지거나 누군가에게 쫓기기도 하고, 전날 있었던 일이 고스란히 꿈속에서 재연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는 “잠을 깬 후에도 꿈 내용이 너무 생생하게 기억나서 기분이 찜찜하다”면서 “꿈을 많이 꾸면 나쁜 일이 생긴다고 하던데…”라면서 말끝을 흐렸다.

꿈을 많이 꾸어서 힘들다는 사람들이 있다. 꿈의 내용이 좋지 않다면 꿈꾸는 것이 더욱 달갑지 않다.

정상인이 8시간 잠을 잔다면 2시간 정도는 꿈을 꾼다. 그런데 왜 어느 날은 꿈꾸고 다른 날은 전혀 꿈을 꾸지 않는 걸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우리는 매일 밤 꿈을 꾸지만 그것을 기억하지 못할 뿐이다. 꿈의 내용이 매우 인상 깊다면 그 꿈을 기억할 확률이 높아진다. 또 꿈을 꾸는 중간중간 깨면 꿈을 기억할 확률이 높다.

꿈꾸는 동안 경험한 것은 뇌의 단기기억 창고에 저장된다. 꿈 내용을 기억하려면 장기 기억으로 넘어가야 하는데 그러려면 잠에서 깨어나야 한다.

따라서 꿈을 많이 꾼다는 것은 잠을 자면서 자주 깬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잠에서 깼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힘들고 정상인은 수면 중에 자주 깨지 않는다.

수면무호흡증이나 자면서 다리를 떠는 ‘주기성사지운동증’처럼 수면을 방해하는 질환이 있을 때 본인은 기억하지 못하지만 자주 깨고 꿈도 더 잘 기억한다.

또 꿈꾸는 상태인 ‘렘수면’의 비율이 늘어나면 그만큼 꿈을 더 자주 기억하게 된다. 우울증이 있거나 밤늦게까지 술을 마시면 렘수면이 늘어나고 꿈을 더 잘 기억하게 된다. 스트레스가 심하고 그로 인해 수면 중에도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얕은 잠을 자고 꿈도 자주 꾸게 된다.

꿈을 자주 꾸어 힘든 사람은 수면을 방해하는 질환이 있는지 검사해 봐야 한다. 잠들기 전 30분간의 반신욕을 통해 근육과 교감신경을 풀어 주면 숙면을 취할 수 있어 꿈을 줄일 수 있다. 침실을 건조하지 않게 하고 온도를 1822도 내외로 조절하여 쾌적하게 만든다.

특정 내용의 꿈이 반복되면 정신분석학 전문의를 찾아 그 심리적 의미를 찾아볼 수도 있다. 진찰을 통해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에는 수면검사를 통해 수면구조를 분석해 볼 수 있으며 약물 처방을 통해 꿈을 줄일 수 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