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재욱 입니다.
1. 목에 무언가 걸린듯 하고 가래가 끼며, 편도가 자주 붓는 것은 편도선염이 자주 재발해서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이비인후과에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복적으로 편도선염이 온다면 편도선 절제술의 적응증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꼭 해야 되는 것은 아니므로 전문가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입안이 자주 건조하고, 눈이 뻑뻑한 증세가 있다면 혹 쇼그렌 증후군이라는 질환이 동반되셨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흔한 증상이므로 위의 증상만으로 쇼그렌 증후군을 진단할 수는 없고 이는 필요한 검사 (눈물샘 검사, 침샘에 대한 핵의학적 검사 등등)가 도움이 됩니다.
3. 경추부가 안좋고 뒤통수의 두통이 있다면 이는 경추부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진찰을 해 봐야 알겠지만 대개의 경우 후관절 증후군이라는 경추부의 관절 부위에 (잘못된 자세로 인한 인대가 늘어나서 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후관절 증후군은 후관절 차단술이나 신경 차단술을 통해 호전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진찰 후 필요하다면 시술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입맛이 없다는 것은 원인이 다양하나 환자분처럼 만성적인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몸 상태의 종합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 한 마디로 말할 수 없으나 입맛이 너무 없어서 식사를 하기 힘들 정도라면 원인에 관계없이 입맛을 촉진할 수 있는 약제를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