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신생아의 목젖

- 상담내용 :
교수님의 의료상담에 대하여 존경을 표합니다. 
저는 상담하고자하는 신생아의 할아버지 되는 사람입니다.
태어난지 1개월정도 되었으며, 출생한 산부인과에서는 목젓이 없으나, 일년후에 수술하면 천만다행으로 정상아로 성장하는데는 별지장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 젖을 잘빨지도 못하여 힘들어하고, 울음소리는 내고있으나,소리를 처봐도 들리지않는 듯 하여, 어미인 딸아이는 걱정이 태산같습니다.
산부인과측에서는 좀 기다려보다가 1개월후에 정밀검진을 하자고합니다.
매일 매일 정신적인 고통이 심한 딸아이의 충격을 옆에서 지켜볼수없어, 아래사항을 상담하오니, 교수님의 전문적인 견해가 큰 도움이되었으면합니다.
1. 목젓(口蓋垂 Adam's apple ), 목구멍속에 구강 연구개의 중앙 아래에 늘어진 모양으로 현옹수(懸壅垂) 수술을 꼭 1년후에 해야되는지요?  아이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빨리 해소하고 싶습니다.
2. 청력검사상 소리의 인지도가 떨어진다고 하는데, 목젓수술 후 정상으로 환원될 수있는지요?


answer Re: 신생아의 목젖
박준희
박준희 전문의 조선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박준희 입니다.

어르신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1. 목젓이 없는 경우는 가급적 빨리 전문가 진찰 후에  구강내 다른 부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수유시 젖을 빠는데 지장이 아직까지 남아 있다면 목젓이외에 부분에 관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2.신생아의 경우 출생 후  첫 3개월 이내에 청력에 관한 선별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때 OAE라는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 검사에서 아마 인지도가 떨어진다고 한 것 같으니 재검사 또는 걱정이 되시는 경우 뇌간유발 반응 청력검사를 전문가와 상의하시기바랍니다.
보통 신생아의 경우는 4개월 정도에 목소리나 소음에 깨고, 울다가도 엄마 목소리에 잠시 진정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목젓 수술과 청력은 별개라 생각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