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 수술관련

- 상담내용 :
수고하십니다.
아기가 손으로 내리쳤는데 뿔테안경을 끼고 있다가 맞아서 코가 옆으로 휘어졌습니다.
급하게 정형외과를 갔는데 양쪽 검지로 코를 세우더니 수술을 해야할것같다고 했습니다. 
비염이 심해서 알레르기검사를 몇번이나 했는데 알레르기는 아니어서 비염의 원인을 그동안 모르고 있었는데 정형외과 선생님이 코가 휘어서 자꾸 자극을 가해 비염이 있었을것이고 이번에 완전히 휘어져서 비염이 더 심해질거라고 하셨습니다.
이번 기회에 수술을 통해 코도 고정시키고 비염도 치료하고 싶은데 이비인후과에서 수술을 해야하는지 성형외과에서 수술을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주변사람들은 단순히 코가 휘어졌으니 성형외과에서 수술을 해야한다고 하는데 전 아무래도 이비인후과에서 수술을 해야할것 같아서요... 
어디에서 수술을 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answer Re: 코 수술관련
안영진
안영진 전문의 랩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십니까.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안영진 입니다.

코가 휜 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시군요.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의 상태에 대한 파악이 되겠습니다. 일단 외상이 있던 날로부터 얼마나 경과되었는지가 중요합니다. 통상 비골 골절의 경우 정복술 (교정술) 을 하는 시기는 다친 직후 혹은 상처 부위의 부종이 해소되는 1주일 후 둘 중 하나 입니다.

다친 직후에는 부종이 심하지 않아 바로 교정이 가능하나 하루만 지나도 부종이 심하여 교정이 어렵고, 부종이 가라앉은 후 정복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1주 이상 지난 경우에는 뼈가 부러진 부위가 염증반응으로 어느정도 고정되기 때문에 역시 정복술을 시행하기 어려워 집니다.

또한 외형적 그리고 코 안의 이상이 어느 정도 상태인지도 중요합니다. 통상 코뼈의 골절이 있는 경우 코안의 연골과 뼈가 휘는 비중격 만곡이 동반되게 됩니다. 따라서 코의 겉과 안의 상태를 면밀히 살펴서 이 두가지를 같이 교정하여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코뼈가 휜 (겉의 뼈) 것에 대한 교정 수술은 이비인후과/성형외과에서 모두 시행 가능합니다.
코안의 뼈/연골이 휜 것 (비중격만곡) 은 이비인후과에서 교정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상태에서는 양쪽의 이상을 같이 교정할 수 있는 이비인후과에서 교정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치료 잘 받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