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고완규 입니다.
고통이 많으시겠네요.
물론 장염 설사와 탈수 등으로 저혈압이 생기시고 그로 인해
어지러움에 의한 낙상으로 다치신 것 같습니다.
근데 문제는 백혈구 수치 입니다.
장염 당시 장티푸스 등에 감염되면 백혈구 수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기면 올라갈 수도 있고 떨어질 수도 있지요.
그러나 문제는 지속적으로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항생제를 사용하면 물론 떨어질 수 있습니다.
수치가 얼마인지 몰라서 자세히는 알 수 없으나 일반적으로 백혈구 수치가 원인 모르게 지속적으로 감소한다면 당연히 정밀검사가 들어가야 합니다.
의사도 겉으로는 아무것도 알수 없기 때문이지요. 뭐 때문이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골수검사를 하냐 하셨는데 뭐 때문인지 모르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하셔야 하는 것이지요.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의사들도 신이 아니기에 모르기 때문에 하는 것이죠. 쉽게 이야기 하면요.
물론 그런 수치는 일시적으로도 그럴 수 있습니다.
먼저 백혈구 수치가 감소할 수 있는 경우는 약물복용이나 혈액질환, 영양결핍, 자가면역 질환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생길 수가 있습니다. 출혈에 의해서도 백혈구 감소증을 유발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작은 출혈양으로는 백혈구 감소증은 잘 발생 되지는 않습니다.
간혹 한약을 드시고 그러는 경우가 있습니다.
백혈구 감소증은 급성인 경우 수일간 지속되다 회복되나, 만성인 경우 수 개월에서 수 년간 지속되기에 추가적인 검사 필요 시 혈액도말검사와 골수검사와 같은 정밀 검진이 요망되며 경과 관찰이 필요합니다.
백혈구가 감소하면 우리 몸의 면역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염과 같은 합병증에 대해 주의를 요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이런 부분들은 사실 현대의학의 교과서적인 부분이고 원칙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어떤 병원으로 옮기셔도 비슷한 이야기를 들으실 것 입니다.
수치가 지속적으로 낮으면 물론 몸의 모든 부위의 정밀검사와 혈액도말검사, 골수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으니 이는 주치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