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내용 : 선생님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제가 외사시 증상때문에 2년전 수술을하였는데요 수술후 정면은 100% 괜찮습니다.그런데 수술한쪽눈으로 바깟쪽을보면 눈이 잘 나가지 않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면서 눈이 위로 조금 올라가는현상도 나타나고요 ㅠㅠ 어찌해야하는건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ㅠㅠ
간혹 많은 양의 외사시를 교정하기위해 외전근을 많은 양 후전시킬 경우 수술 후 일시적으로 약간의 운동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수술후 시간 경과에따라 이러한 운동제한이 호전이 됩니다. 따라서 수술직후 측면주시시 복시를 느껴서 불편했던 증상도 사라지게 됩니다. 환자분은 현재 일차 수술 후 2년정도 경과하여 충분히 자연회복을 기다리신 것으로 생각되며,아직도 불편하신 점이 있다면 과연 얼만큼의 외전제한이 남아있는 지를 검사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용상의 문제뿐아니라 외전제한에따른 측면 시야의 축소, 복시는 양안시야확보를 위해 추가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까요.
또한 정면주시시나 측면주시시 상사시가 있다면 이 역시 임상적으로 교정할 만큼의 양이라면 함께 수술로 교정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양이 적다면 안경처방만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도 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