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요도통증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어디에다가 얘기를해야할지 고민하다가 이 사이트를 찾아서 상담하게되었는데요..
정확히 어제 밤 부터 소변볼때 요도(소변이나오는통로..맞죠?)에 통증이 있습니다.
소변보는 내내 계속 있는것두 아니고 소변 끝날쯔음에 심하게 화끈화끈거리구요..
소변을 다 보고 난 후에도 계속 소변이 마려운것같은 느낌이 들구 휴지로 닦을때
피가 가끔 묻어나오기도 하구요 묽게..
하루종일 소변이마려운듯한 느낌이 계속 들고 가끔 가만히 있어도 요도에 살짝씩 통증이 오구요 소변볼때만큼은 아니지만..
원래부터도 화장실을 유난히 자주가는 편이긴 하지만 이런일은 처음이구요..
어제 남자친구랑 관계를 하긴했는데 그게 원인이 됬는지뭔지..
오늘쯤이면 나아질줄알았는데 아직까지도 똑같구.. 화장실가는게 무서워지구요..
좀더 지켜봐야하는건지 아니면 병원을 반드시 가봐야하는건지..
이런일은 처음이라 겁도나구요..
어떻게해야할지..자세한 상담 부탁드립니다



answer 방광염이 의심됩니다.
최호성
최호성 전문의 피어나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네이버 지식인 비뇨기과 상담의 최호성 입니다.

말씀하시는 증상으로 보아 급성방광염이 의심됩니다.

방광염이란 요도입구 주변의 세균들이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침입하여 방광점막에 부착, 증식해서 생기는 질병으로 주로 소변 볼 때 통증을 유발하며 자주 보거나 보고 나서도 개운치 않은 증상을 보이고 소변을 다 본 후 휴지에 피가 묻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한 아랫배(배꼽 아래부위)가 뻐근해지는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젊은 나이에서는 방광염이 성관계 후 오는 경우가 흔한데, 그 이유는 성관계 시 요도가 자극되어 요도 주변이나 질 내부의 세균들이 방광으로 진입할 수도 있으며 남자의 요도로부터 세균감염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요도염균(성병균)에 의한 염증일 가능성도 있으니 경우에 따라 이에 대한 평가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과도한 음주나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방광염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여성비뇨기과를 방문하시면 간단한 소변검사를 통해 방광염 여부를 진단받으실 수 있으며 수일간 약물치료를 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를 방치할 경우 신장까지 염증이 퍼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치료기간이 더욱 길어질 수 있으니 초기증상이 있을 때 속히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광염은 적절한 치료를 통해 쉽게 치료되는 질환이지만 제 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만성이 될 수도 있으며 재발을 초래하기도 하므로 전문적인 비뇨기과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과 알코올은 방광염 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치료가 끝날 때까지는 커피, 녹차, 홍차, 술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