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시신경염치료후 염증이 남아있는데

- 상담내용 : 갑자기 한쪽 눈이 안 보여 모대학병원 갔더니 시신경염이진단받았습니다.
5일간입원해 스테로이드5번맞았고 퇴원후 7일간스테로이드알약을줘서먹었습니다.
또 한번 외래진료도 갔습니다.처음엔 한쪽눈이 하나도 안 보였는데 외래진료로 안과 갔더니 처음보단 많이 나아졌다 합니다.그래서 점안액처방해주었습니다..의사가 인턴인가 그랬습니다.교수님이 바빠서요..
지금 점안액 넣고 있는데 근데 입원한지 한 한달이되는데 스테로이드 2번정도 맞은후 시력이 나오더니 그 이후론 별 차도없이 지금 상태는 그 이후로 눈에 염이 남아 있습니다..상태는 하얀게 보입니다..
안과에서 사진찍은것도 염이 보이고요..반정도 제거 되었는데 아직 완전히 제거가 안된것 같습니다..별 차도가 없는데...안과의사는 처음보다 났다는데 전 이 염을 완전히 제거하고 싶은데..다시 이 염이 제발 가능성도 있을것 같고..근데 한달정도 됐는데 제발은 안 될것 같고 전 이염떄문에 제발할것 같은데..다시 제발하면 완전 처음부터 입원해야 될것 아닙니까?아님 이 상태에서 스테로이드를 다시 몇번 더 맞아야 남은 염이 제거되는지요..
질문은 시력 나오는데 염이 좀 남아있으니 시간 지나면 이 염이 저절로 없어집니까?
한달동안 차도가 없습니다..알약 점안액 넣어도요 이 염이 완전히 제거가 안됩니다.스테로이드가 이 정도 염만 치료핸것 같습니다..
지금 이 상태인데..의사선생님 어떻께 해야 하나요?그 동안 치료비도 많이 날렸거든요...


answer Re: 시신경염치료후 염증이 남아있는데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8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시신경염(optic neuritis)의 치료는
고용량의 스테로이드 정맥주사가 거의 표준화 되어 있습니다
고용량의 스테로이드 주사가 시력회복기간을
단축시키고 재발률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시신경염의 회복은 발병 5주부터 회복이 되며
6
개월 동안 서서히 회복이 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 다시 악화되는 소견을 보이지 않으면
추가의 스테로이드 치료는 필요치 않습니다

치료와 동시에 시신경염이 없어지고 완전히 회복되고 그러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많이 필요한 병입니다


시신경염의 10% 정도는 0.1이하로 시력이 저하되기도 하지만 
90%
에서 6개월 내에 0.5이상의 시력을 회복이 됩니다
대부분 시력 회복이 되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일상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