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최소영 입니다.
신체의 다른 부위보다 유난히 유방에서 부정확한 표현인 '몽우리', '몽울', '멍우리' 등의 말이 쓰이는 듯 합니다. 국어사전을 찾아 봤더니 '멍울'이라는 말은 표준어로 설명이 되어 있고, 덩어리나 혹이라는 뜻으로 설명이 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말들은 사투리나 틀린 단어로 되어 있었고요.
유방 자가 검진에서 주의할 점은, 정상 유방 조직이 매끄럽지 않고 약간 울퉁불퉁하게 요철이 있기 때문에 실제 덩어리 여부를 구별하는 것이 처음 해 보시는 분은 어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질문자님이 말씀하시는 '몽우리'라는 것이 유방의 특정 부위에서 주위와 구별되어 만져지는 혹을 뜻하시는 것이라면, 너무 늦지 않게 진단을 받고 그에 대해 대처하셔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유방 정상조직이 전체적으로 단단하게 만져지는 것을 '몽우리'라고 표현하셨다면, 생리 주기가 바뀔 때까지 기다렸을 때 덜 단단하게 느껴지는지 확인하셔야 할 것이고요. 물론 만져지지 않는 작은 덩어리가 존재할 가능성도 있으니 안 만져진다고 유방에 아무것도 없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가까운 유방 전문클리닉이나 종합병원의 유방외과를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으시고, 종괴가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