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와 사타구니에 색소침착이 오는 경우는 생리적인 경우, 지속적인 자극(면도, 털을 뽑는 행위)이나 피부염 또는 곰팡이 감염과 같은 염증 질환 후에 색소침착이 발생하는 경우, 흑색 극세포증과 같은 질환에 의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흑색 극세포증은 비만, 악성종양, 약물 등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있고 또 뚜렷한 원인 없이 특발성으로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가 두꺼워져 마치 벨벳처럼 변하는 질환으로 주로 피부가 접히는 부위에 잘 생깁니다.
원인이 있는 경우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치료에 기본이며 만약 지속될 경우 피부과 전문의의 지도 아래 꾸준한 치료가 요구되는 질환입니다. 예를 들어 비만이 원인인 경우에는 체중 감소를 통해 피부 병변이 소실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와 같은 색소침착의 경우 원인 교정과 더불어 미백 치료를 통하여 호전될 수 있습니다. 미백 치료는 이온토포레시스, 소노 등을 통하여 피부의 미백을 촉진시키는 물질이나 약품을 투입하는 치료로 꾸준히 치료 받으신다면 좋은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약 2-3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며 상태에 따라 주 1-2회 정도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편, 보다 빠른 효과를 원하는 경우에는 레이저 토닝을 같이 할 수도 있으며 대개 1-2주 간격으로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