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신재빈입니다.
우선 첨부하셨다는 사진은 현재 확인이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말씀을 들어보면 이식 공여부는 별문제 없으니 논외로 하겠습니다.
이식 수여부는 단순한 절제술로 시행하게 됩니다.
아주 긴모양의 타원형처럼 절제를 하게 됩니다.
후두부 두피의 경우는 보통 굵은 혈관들이 목뒤쪽에서 두피 정상 부위 쪽으로 일렬로 주행하는 양상이므로 보통 횡축 절개의 경우 다량의 출혈이 동반되므로 지혈을 위해 전기소작이나 살을 꿰맬때 상대적으로 강하게 매듭을 짓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혈종이 찼다던지 강하게 매듭을 짓는 과정에서 피부의 국소 괴사가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피부(두피)의 괴사가 관찰되는 경우 부위가 넓지않으면 그냥 두면서 소독이나 항생제를 사용하면서 스스로 회복하는 것을 기다려 볼 수 있으며, 정도가 심하거나 이차감염등이 염려되는 상황이라면 괴사부위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는 이러한 과정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후두부의 탈모를 호소하셨는데요, 보통 수술 후에 봉합부위 중심으로 탈모는 흔합니다.
수술후 절개부위중심으로 흉터가 되는 부위는 모발이 버티지 못하고 탈모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술 후에 혈종이 차있는 부위가 있었다면, 그 부위는 보통 탈모가 생기게 됩니다. 혈종후의 탈모는 혈종이 제거된후에 보통 다시 자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탈모가 수술부위의 전반적인 탈모인지, 문제가 생긴 부위에 집중적으로 빠져서 일부가 머릿털이 비어보이는 상태인지에 따라 수술후 염증에 의한 탈모인지, 국소괴사나 혈종에 의한 탈모인지를 감별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술후 스트레스 (정신/신체적)에 의한 원형탈모등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가능성도 높아보입니다.
우선은 현재 괴사조직에 대한 치료를 하고 계신데, 이 치료가 빨리 마무리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치료받으시는 병원에서 소독도 잘 받으시고 경구약물을 투여받으셨다면 잘 드시고, 관리방법등을 상의하셔서 되도록 빨리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괴사조직이후에도 지속적인 염증반응이나, 추가적인 괴사가 관찰될 경우, 치료받으시는 병원에서 상의하셔서 상급의료기관에서의 진료등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완전히 회복된 후에 전반적인 탈모가 있다면, 호전여부를 지켜볼수 있겠고, 국소적인 탈모가 심하다면 스테로이드 주사요법등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의료사고유무는 부작용의 유무라기 보다는 의사의 과실의 유무를 보는 것이며, 의사인 제가 전문가가 아니니 다른 쪽으로 문의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