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라식/라섹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ㅠㅠ

눈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병원을 가서 듣고 검사해보고 상담을 받아봤습니다.

하지만 병원마다 말이 조금씩 틀리고 하니 신뢰가 조금은 안가네요

(참고로 그곳들 기계는 모두 최신장비입니다. 아마리스 750, 크리스탈레이져 등등)

그중 인터넷과 카페들 지식인 등등에서 수술후기와 평가들이 가장좋았던 좋은병원 4군대를 적어보겠습니다.

(강남, 압구정 등)이 4곳중에서 한곳에서 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제 눈은 다른 모든 51가지 정도 항목인가 그것들이 모두 다 매우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제가 병원에서 받은 검사 차트는 받은것은 그대로 적겠습니다.

 

 

 

 근시

난시 

난시축 

나안시력 

 목표교정시력

 각막두깨 평균(500~550)

안압

평균(10~21) 

동공크기(주간)

 동공크기(야간)

 A병원

 우

 -7.75

-0.25 

 150

 0.01

 1.0

 567

 22

 4.1

 6.8

 

 좌

 -7.37

 -0.25

 180

 0.01↓

 1.0

 559

 23

 4.1

 6.5

그외 : 각막정상, 망막정상, 눈물량정상, 내피세포 2500~3000, 정상세포, 안저촬영(양안정상),

 시야검사(정상), 각막곡률(K) 우안 42.50/43.75 D 좌안 42.50/44.00 D, 황반부(중심시력정상), 시신경부 정상, 각막탄력성(CH) 10.8 mmHg(우안) 9.9mmHg(좌안), 그리고 그외 모두다 정상입니다.

★ 이곳 A병원에서는 안압이 높기 때문에 라섹보다는 라식을 하라고 합니다. 크리스탈 라식으로입니다.

  라섹을하게되면 수술후에 넣는 안약이 안압을 높게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식을 하라고 합니다.

 

 

 

 근시

 난시

난시축 

목표교정시력 

각막두깨

평균(500~550) 

안압

평균 10~21 

전방깊이 

각막직경 

 B병원

 우

 -7.50

  .

 .

 1.0

 563

 22

 3.44

 12.0

 

 좌

 -7.25

 -0.75

 180

 1.0

 561

 22

 3.43

 12.1

★ 이곳 B병원에서는 라식 라섹 둘중에 아무거나 해도 상관이없다고 합니다.

  각막도 괜찮은 두께이고 아무거나 해도 괜찮은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안압도 이정도면 문제없다고 합니다.

 

   근시 난시 난시축

 각막두깨

평균 510 ~ 530

 안압

 C병원 우 -7.50 -0.50 180 565 23
  좌 -7.25 -1.00 180 565 22
★ 이곳 C병원에서는 라식 라섹 둘중에 아무거나 해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안압은 살짝 높은편이지만 눈에 아무런 문제들도 없고 각막이 두꺼운 편은 안압이 조금 높게 나온다고 하네요. 그리고 자고 일어난지 별로 안되서도 안압이 조금 높게 나올수 있다고 합니다.

 

 

 

 근시

난시 

난시축 

 각막두깨

안압 

 야간동공

 D병원

 우

 -7.50

 -0.25

 175

 560

 21

 7.5

 

 좌

 -7.12

 -0.50

 180

 560

 21

 7.5

★ 이곳 D병원에서는 제가 고도근시이기 때문에 무조껀 라섹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수술은 아마리스750기계로,  상피젖히기 > 시력교정 > 마이토마이신 > ASA쿨링처리 > 보호렌즈 > 자가혈청

이런식으로 한신다고 하시네요.

이날은 잠을 1시간밖에 못자서 좀 더 안좋게 나왔을지 모르겟네요(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굼금한점.

1. B병원에서 라섹수술을 하려고 했는데 수술 방법이

  아마리스750 > ASA(무통) > 자가혈청 이런식이더라구요 근데 마이토마이신이라는 M 라섹은

  아마리스 기계로는 사용할 필요가 전혀없으므로 안쓴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추가요금 내도 아마리스로는 마이토 마이신을 사용안한다고 합니다. 아마리스기계로는 전혀 필요없다고 알레그로라면 써야하겠지만

  이렇게 답변하셨습니다. 정말 아마리스기계로 라섹을 하면 마이토마이신이 전혀 필요없는겁니까? D병원에서는 마이토 마이신을 아마리스750 기계로 사용하는데...............

 

2. 제가 안압이 높은편인데 A병원에서는 안약으로 인해(안압이 높아지니) 라섹 하면 안된다는데 정말인가요.

 - 잠을 자고 일어난지 별로 안되면 안압이 살짝 높게 나온다고 들었습니다.

 - 각막이 두꺼우면 안압이 조금 더 높게 나온다고 들었습니다.

 D 병원에서는 고도근시이기때문에 무조껀 라섹하라고 하는게 이게 맞는 말일까요 

 

3. 각막두깨가 A B 병원에서는 평균 500 ~550 이라고 했는데 C병원에서는 510~530 이라고 합니다.

  어느곳이 한국사람 평균 각막두깨일까요

 

4. 타각적굴절검사, 자각적굴절검사 여기서 제가 어느병원에서는 가로가 더 잘보이고 어느병원에서는 똑같고 그랬었는데 안과친구들이나 그쪽분야 친구들이 자각적굴절검사 그거 중요하니 제대로 하라고 했었습니다. 사실입니까? 제가 정확히 안한거 같기도 한데 병원가서 다시 해보아야할까요?

 

5. 왜 병원마다 저의 근시정도, 난시정도, 난시축, 각막두깨, 야간동공이 다 다르게 나오는 것일까요? 

 이걸로 인해 병원원장님들이 각막을 더 깎거나 다르게 교정한다든가 이런게 조금씩 다르게 되는걸까요?

 원장님들은 기계에 데이터를 입력해서 수술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저렇게 조금씩 다르면 기계에 넣는 저의 데이터도 조금은 달라지니 다르게 깎이는 게 아닐까요?

 

6. 양막(태반), 자가혈청  이런것도 추가해서 하는게 더 좋을까요?저에게? 만약 저에게 더 도움이 된다면

가격에 상관없이 추가 하려고 합니다. 정확한 효능이 뭔지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력이 더 좋게나온다든지, 더 선명하게 나온다던지, 혼탁 확률이 완전 0프로가 된다던지 알려주세요

 

7. 각막을 깍게되면 전 고도근시여서 더 깍는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럼 얼마나 더 깎는걸까요

  총 남는 각막량은 보통 어느정도 될까요 각막을 깎아논후에는 나중에 다시 재수술을 할수있을까요

 (4병원 모두 라식라섹 둘다해도 재수술은 할수있다는데... 사실인지 ㅠ)

 

8. 저같은 고도근시는 시력 1.0 이상은 나오겠지만 시력 1.2 ~ 1.5 는 나오기 힘드나요?

 

9. 수술하기 전에 담배도 끊으려고 하는데 어느정도 시간까지 끊어야 할까요?

 

!!!!참고!!!!해주십시요 ㅠㅠ

- 제가 검사하러 가기전에는 모두 잠을 자고 일어나서 2시간~3시간후에 검사를 받았답니다.

- 제가 간 병원 모두 의사분들의 경력도 좋고 유명하며 고객들 후기도 다 좋습니다.(카폐 등등)

- A병원(X), B병원(세이프라식), C병원(X), D병원(아이프리)  가입이 되어있답니다.

- 제게 시간은 매우 충분히 있답니다.

- 51가지 정밀검사시 모두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특별한거 전혀 없습니다.

- D병원이 의사님 경력으로는 최고봉이 십니다.

 

 

 

가장 좋을거 같은 병원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곳에서 하려고 합니다. (A,B,C,D) 

병원마다 가격은 조금씩은 틀리지만 가격은 높든 낮든 눈에관한거여서 가장 좋은거로 하려고 합니다.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이에관해 아시는것 한개만 있으셔도 한개만 적어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라식/라섹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ㅠㅠ
남상민
남상민 전문의 차의과학대학교분당차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남상민입니다.

먼저 몇 가지 기본적인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라식,라섹은 이제 어느정도 정형화된 수술이기 때문에 어디에서 수술하셔도 일정 수준 이상 양호한 결과가 나옵니다. 또 모든 수술이 그렇지만 한 가지 정답만 있지 않고 술자에 따라 선호하고 잘 하는 수술이 다르기 때문에 상담 후에는 술자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라식, 라섹을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몇 가지 판단 기준을 말씀드린다면
첫째는 잔여각막두께 입니다.
1디옵터당 대략 13 마이크론정도 잘려나가는데 7.5 디옵터라면 대략 100 마이크론 정도 없어지며 각막두께가 560이라면 라섹을 기준으로 잔여각막은 460 이 됩니다. 라식이라면 인트라 레이져로 하느냐 기존방식대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략 100-150 마이크론정도 두께가 더 필요하므로 300-360가량 남습니다. 아직 학계에 이견들은 좀 있지만 전통적으로 350 이상 남아야 안전하다고 합니다. 너무 얇아지면 세월이 지나면서 각막이 얇아지고 늘어나 원추각막이 생길 수 있는데 시력을 상실하게 되는 가장 무서운 합병증이어서 반드시 피해야합니다. 따라서 라식을 한다면 인트라라식으로 정교하게 할 경우 가능하며 잔여각막두께만 놓고 본다면 라섹이 더 안전합니다.

둘째 라섹은 높은 도수 교정을 할 경우 혼탁이 남을 수 있습니다.
라섹은 라식과 달리 혼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이상 시술할 때 생기느냐 역시 아직 학술적으로 더 연구해야 하나 현재 각막두께에서 7.5 디옵터 가량 교정한다면 위험성이 다소 있습니다. 이것을 피하기 위해 마이토마이신을 사용하나 독성이 강한 물질이어서 역시 논란들이 있습니다.

셋째 각막지형도 검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라식,라섹으로 각막이식까지 가는 심각한 합병증은 앞에서 말씀드렸듯 수술 후 원추각막입니다. 이것을 예상하기 위해서는 각막지형도를 상세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원추각막 위험이 없는지 꼭 상담하고 확인하세요.

넷째 각막이영양증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드물지만 아벨리노 각막이영양증이 있으면 각막이식으로도 해결이 안 되는 심각한 시력 손실이 일어납니다. 

결론적으로 제 소견으로는 인트라 라식 또는 라섹+마이토마이신 수술을 권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으나 양쪽다 어느정도 위험부담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안내렌즈삽입술도 대안입니다. 하지만 안내렌즈삽입술도 나름 알고있어야 할 문제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라식, 라섹 수술은 안경없이 편해지기 위해 받는 수술입니다. 눈이 건강해지거나 시력 개선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수술에는 위험성이 있고 수술 전보다 나빠지는 것들도 생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