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희 아버지 혀에 이상한 덩어리가 있어요
*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상담글에 실명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 증상에 대해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 상담내용 :  아... 저희 아빠가 일하고 돌아오셔서 혀를 봤는데 덩어리 큰게 있네요 지금부터 저희 아버지 과거력을 주욱 적어볼게요.. 병원에 가 볼거지만 혹시나 해서 여기도 올려봅니다.. 사실 건강관리를 잘 못한것이 사실이라 걱정되는 부분이 많네요..ㅠㅠ 잘부탁드립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적어볼게요 사진도 있어요.. 
1. 병원에가면 어떤 진단을 받을까요?(가능성있는 진단명은 모두 나열 해 주시면 감사하겠어요..)
2. 꼭 맞지 않아도 좋으니 가장 의심되는 질병이 무엇인가요?
3. 가장 시급한 문제는 무엇일까요?
세가지 질문에 꼭 답해주세요..ㅠㅠ

평소을 좋아하시고 예전에는 술을 하루 한 병정도 드시는 게 적당하다고 생각하여 하루에 거의 한병이상을 마시셨고  한 2년 전부터 주량이 주는 듯한 느낌을 받으셨다고 합니다.(원래는 정신이 멀쩡했는데 이제는 정신도 혼미해 지는 듯한 느낌을 받으심) 지금은 반병도 못마시겠다고 하지만 매일 반병 이상을 마시고 계시며 술이 없으면 일을 견뎌내지 못 할 것 같다고 말씀하십니다. 담배도 어렷을적(10살정도)부터 피우시고 지금은 하루 한갑을 피우시고 계십니다. 1년정도 전 부터 가래가 많아짐을 느끼셨고 하루에 수십번 가래를 뱉어낸다고 하십니다.
가족들은 간 쪽이 걱정되어 2009년 8월 종합 병원(2차 병원)에서 간초음파 검사를 실시 하여 중등도 지방간이라는 소견을 받으셨고 위장 조영술에서는  정상소견이 나왔습니다. 
당시 체중67Kg 
허리둘레87cm 
위험음주 상태였고 
신체 활동 부족판정 받으셨으며 
혈압은 115/80 
공복혈당 102 (mg/dl) 
LDL 콜레스테롤 147 (mg/dl)이며 


소견 및 조치에는 "고지혈증-주기적 지질 검사    간기능 이상 - 내과진료 금주"라고 적혀있고
판정에는" 일반 질환 의심 (R1)  : 이상지질혈증 간장질환"이라 적혀 있습니다.

이건 진짜 혹시나 해서 적어보는 건데 한 5~8년 전에 손에 분쇄골절 있으셔서 치료 받으신 적이 있습니다.

혀에 덩어리를 인지한 것은 3년 전부터 인데 콩알만해서 별것 아니겠지 하고 넘어간 뒤 현재 모나미 볼펜 앞뚜껑 만하게 커졌습니다. 딱딱한 덩어리처럼 느껴집니다. 또 2년전 부터 설태가 많아짐을 느꼈다고 하십니다


answer Re: 저희 아버지 혀에 이상한 덩어리가 있어요
임준완
임준완 전문의 연세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임준완입니다.

일단 흡연과 음주를 오랜 시간 하셨습니다.

가장 마지막 사진을 보면 약 2cm정도의 혹처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진만으로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눈으로 보이는 것과 손으로 만져보는 촉감, 필요한 경우 CT 등 방사선검사가 필요합니다.

설태는 큰 이상소견이 없어 보이지만, 혀 옆부분의 혹은 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점막이 부은 것 보다는 설암, 혈관종 등 종양성인 것을 의심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검사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