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젖밑에 외상을입었는데요
 
안녕하세요 제가 3주전에 친구팔꿈치에 목젖밑에 움푹들어간곳을 세게 맞았는데 처음에는 그냥 맞은곳주변부위 쇄골만 아프길래 파스를발랐는데 몇일이지나니깐 침삼킬때 목에이물감이 갑자기심해지고 목이꽉막힌느낌과 조여오는느낌까지 나길래 서둘러 이비인후과에 가서 후두내시경을 통해 목을봤는데 기도는 멀쩡하고 기도앞에 연골이 부었을거라고 그냥 냅두라고 하더군요 물론 그때에비하면 지금은 좀 나은것같은데 아직까지 의식하지않아도 침삼킬때 뭔가 부자연스럽고 잘안넘어가네요 목에뭔가 낀느낌은 계속나고요 아침에 일어나면 목이많이건조하고 이물감이 더심해요 그리고 말할때도 크게얘기하거나 음을 높여얘기 하면 목이뭔가 막힌것처럼 불편합니다.또 목을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돌려서 침삼키면 더불편하고 근육이아픈느낌도납니다. 단순외상에의해서 부었거나 근육이놀랐다고 해도 3주까지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나요? 고3인데 공부집중도잘안되고 혹시 다른문제가 생긴것은아닌지 걱정됩니다. 시간이더지나면 괜찮아질수있을까요?


answer Re: 목젖밑에 외상을입었는데요
김효진
김효진 전문의 하나로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김효진입니다.

목을 세게 맞으셨군요.

질문하신 분이 말씀하신 곳은 경부 외상에서 가장 주의 깊게 보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목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턱 부위와 쇄골 부위는 뼈라는 단단한 구조로 일차적인 방어가

이루어지지만, 말씀하신 곳에 외상이 생기면 기도가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비인후과에서 시행한 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으셨다고 하니 다행이시지만, 위에 말씀 드린 것처럼 뼈가 없이 연골과 근육, 연부조직으로 이루어진 부분이기 때문에, 쉽게 붓게 됩니다.

점막이 부으면 목에 무언가 걸린 듯 하고 침을 삼킬 때 무척 불편하게 됩니다.

혹시 가능하시면 한번 더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서 경과를 관찰하실 필요가 있을 것이고 약물 복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신경을 쓸 수록 예민하게 느껴지게 되므로, 속 시원하게 한번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