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과질환...혹시 녹내장이 아닌지 걱정되어 문의드립니다.
TAG : 안과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올해들어서부터 눈이 자주 피로하고 마치 눈꼽이 낀것처럼 뿌옇게 보입니다.

  항상 그런것은 아니고, 주중 목요일정도가 되면 눈이 그렇게 보이기 시작해서 주말에는 거의 텔레비젼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이럴경우 눈물도 나구요.

  그냥 피로해서 그런가 보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제 다른 사람이 햇빛에 비친 저의 눈이 푸르게 보인다고 합니다.

  동양인인 제눈이 햇빛에 의해 갈색으로 보이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는데

  푸르게 보이는 것은 좀 ...걱정이 됩니다. 그리고 눈동자를 보면 흰자와 검은자의 경계부분이 조금씩 흰자가 살쩍 덮혀있는 것처럼 경계가 뚜렷하지 않습니다.

  혹시 심각한 질환인가요? 녹내장이나 백내장은 아니겠죠?

  아직 나이가 많지 않은데 벌써 이런 질환이 걸리는 것은 아닌지 걱정됩니다.

  그럼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안과질환...혹시 녹내장이 아닌지 걱정되어 문의드립니다.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8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일시적으로 뿌옇게 보이고 눈이 피로하게 느껴지면 일단 안구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눈이 푸르게 보이는 건 결막이 얇고 혈관이 많이 없으면 그렇게 보일 수 있는데 특별한 질환과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막청색증이라는 병이 있기는 한데요, 대부분 근골격계 질환과 동반이 되고 어린 나이부터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색깔도 푸른 빛이 도는 게 아니고 완전히 파란색으로 보이구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입니다. 녹내장및 백내장과는 관련이 전혀 없구요.

흰자와 검은자 경계부분이 뚜렷하지 않고 약간 흰자가 덮인듯 보이는 건 노인환일 가능성이 많겠네요. 검은자 가장자리에 지질성분이 침착을 해서 가장자리를 따라 둥글게 희게 변할 수 있는데요, 이것을 노인환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나이가 들면 생기는 증상인데, 드물게 젊은 사람에게서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으면 일찍 생기기도 합니다. 
시력에 영향은 없으며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걱정하지 않고 지내셔도 될 증상들 인데요, 시간 나실 때 안과 한번 방문해서 자세히 진료 받아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