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버지 상담^^

아빠가 40대 중반이고 일주일전에 대장내시경을 받으셨는데..
연락이 왔는데 유사암이라고 하네요 금요일에 다시 가서 정밀 검사와 상담을 하기로 했는데 너무 불안해서요..
엄마가 같이 가셨는데 원래 작은 용종이면 제거하는데 0.4mm로 작지만 악성일 것 같아서 조직검사를 하자고 해서 했는데
오늘 아빠가 혹시나 해서 연락했는데 유사암이라고 악성종양이라고 했다는데
아빠가 수면마취 후 라서 정확히 기억이 안난다고 하시는데 아빠 기억으로는 0.4mm고 항문에서 4cm 정도? 떨어진 곳에 용정으로 추정 되는 게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는데..
어떻게 될지 너무 걱정이되서요
유사암이라는게 뭐고 혹시나 수술하게 되면 배변기능이나 이런것에 문제가 없을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아버지 상담^^
최정석
최정석 전문의 상쾌한병원 하이닥 스코어: 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외과 상담의 최정석 입니다.

먼저 상담감사합니다.
유사암이란 말은 정확한 용어가 아니고 아마 유암종(carcinoid tumor)를 말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유암종은 말 그대로 암과 유사한 종양을 뜻하며 조직학적으로 암은 아니나 커지면 암과 유사하게 전이되고 퍼질수 있는 종양을 말합니다.
이 유암종은 대장중 항문위쪽의 직장에 가장 많이 생기며 크기가 2cm 이하인 경우 보통 양호한 경과를 보이며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즉 초기 치료로 조그마한 유암종이 발견되면 조직검사로 조금만 제거하고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급속히 유암종이 커지면서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기에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대장내시경으로 유암종을 초기에 완전절제하는 시술을 하는것이 좋기 때문에 종합병원이나 대장항문 전문병원에 가셔서 절제수술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아버님의 유암종은 0.4cm 정도로 작기때문에 조기에 완전 절제하면 문제없을 것이라고 생각되며 꼭 절제수술을 하시기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