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Ponticulus posticus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저는 두통과 어지럼증 및 어깨와 목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한 학생입니다. 두통이 심하여 신경과에서 MRI, CT등 검사를 하였으나 이상이 없어 척추및 경추관련 전문병원에서 경추 MRI를 촬영한 결과 경추불안정증이 있는 것 같다며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염진섭교수님을 추천해주셔서 염진섭교수님에게 가보니 두통의 원인이 될만한 것은 MRI에서 보이지 않는다며 경추 3D 혈관조영 CT 촬영을 권하였고 경추 3D 혈관조영 CT 를 촬영해본 결과 추골동맥이 끼여있는 Ponticulus Posticus라고 하더군요. 또 경추 3D 혈관조영 CT 에사 추골동맥 기형이 의심된다며 TFCA를 하였는데 TFCA에서도 이상이 없었습니다. 현재로서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Ponticulus Posticus이지만 교수님께서 이것이 주원인인지 아닌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수술을 추천할 수 없다고 하시더군요. 증상은 머리가 요동치듯이 아프고 어지러움 증상이 있으며 이명이 동만되고 목과 어깨 근육이 뭉쳐 목이 찌그러지듯이 아픔니다. 또한 한번 아프면 계속 지속되고 모든일을 중단해야할 만큼 통징이 심하며 아플때 잠시 누워있으면 다시 호전됩니다. 그러다가 다시 일어나면 통증이 시작되구요. 이 증상이랑 Ponticulus Posticus랑 연관성이 있나요? 그리고 Ponticulus Posticus라는 병이 어떤병인지 상세히 좀 알려주시고요 만약 연관성이 있다면 수술하는 것이 좋을 까요아님 안하는 것이 좋을 까요? 상세히 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answer Re :Ponticulus posticus에 대하여
왕립
왕립 전문의 동아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왕립입니다.

Ponticulus posticus는 arcuate foramen 또는 Kimmerle anomaly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1번 경추(Atlas) 후방에서 두개골까지 연결되어 있는 막이 완전 또는 불완전 골화가 되어 1번 경추 후방부에 하나의 골가교가 생겨 하나의 궁상 구멍이 생겨서 아래로 지나가는 경추동맥을 덮게 됩니다. 일종의 해부학적 변이로 보통 3-5%에서 관찰되어 아시아인에게는 조금 더 많습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우연하게 X-ray를 찍다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나 가끔은 두통, 근골격계(목, 어깨) 통증 그리고 뇌졸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우선 상담자께서 언제부터 증상이 있었으며 증상의 양상입니다. 왜냐면 두통, 어지럼증 및 목, 어깨 통증은 어떻게 보면 너무 흔하고, 너무 많은 원인이 유발할 수 있는 하나의 보편적인 증상으로 ponticulus posticus 보다는 우선적으로 다른 원인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많은 검사를 하였는데 사실 ponticulus posticus의 진단은 X-ray 검사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X-ray 사진을 보고 1번 경추 후방부에 원형의 골 구멍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MRI, 경추 3D 혈관조영 CT 그리고 TFCA 등 검사는 이 구조물로 인해서 경추동맥의 압박 또는 가타 변형 등이 있는지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인데 만약에 문제가 없다고 하면 ponticulus posticus의 의한 증상이 아닐 가능성이 더욱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에 증상이 확실하고 오랫동안 지속되었다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으나 현재 상담자깨서는 단지 가능성이 높다고 기술하였고 또한 전에 진료를 받았던 교수님께서도 확진이라고 말할 수 없는 상태이라면 수술은 권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신경과, 척추외과뿐만 아니라 이비인후과 진료도 받아보시고 보다 포괄적인 치료 후에 다시 수술 여부를 결정하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