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녹내장과 시신경 위축 관련하여...

*작년 7월 건강보험공단 일반검진, 암검진 모두 이상 없이 건강 양호
*
집안 윗대에 원인 병명은 모르나 실명한 자 있음
젊었을 때부터 안경 쓴 상태에서도 좌우 시력이 좋지 않았고 15년 전 안과 검진과 4년 전 건강보험공단 검진(고혈압으로 인한 안저 검사)에서 특이점은 없었습니다. 특별한 증상 없이 작년 9월 예방 차원에서 받은 동네 안과 검진에서 시력이 너무 안 좋고 시신경이 위축되어 뇌 MRI가 필요할 거 같다며 안저검사 상 slightly disc pale’로 기재 된 의뢰서를 받아 종합병원 안과에서 정밀검사(oct검사, 시야검사 등)를 하였고 녹내장과 백내장이 아주 약간 있는 매우 초기 상태이고 시신경 유두가 아주 약간 창백하지만 시신경 위축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며 라타로 점안액 2.5ml만 처방(질병분류기호 H4009) 받았습니다. 다만, 녹내장과 백내장이 매우 초기 상태인 것에 반해 좌우 교정시력이 0.3 0.4로 너무 낮다며(지난 5년 간 매년 건강보험공단 시력 측정에서도 이 정도 측정 됐으며 젊었을 때도 지금과 큰 차이 없었을 것으로 생각함) 신경과로 의뢰하여 뇌 MRI를 찍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안과, 신경과 모두 뇌종양, 뇌졸중 보다 뇌 쪽의 신경이나 시신경 이상으로 인해 시력이 낮은 것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1)종합병원에서 시신경 유두가 아주 약간 창백하지만 시신경 위축으로 단정할 수 없다는 것은 시신경 유두가 약간이라도 창백하다고 해서 모두 시신경 위축으로 볼 수 있는 게 아니라 창백한 정도가 더 분명하고 심해야 하는데 그 정도가 조금 약하다는 뜻이고 추후 안압 조절이 잘 안된다던지 하면 시신경 위축으로 발전 할 수도 있다는 뜻인지요? 녹내장이 원인이 되어 시신경 위축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동네 안과에서도 시신경이 위축 되었다고 하였는데 종합병원의 판단이 다른 것을 보면 의사의 주관에 따라 시신경 위축 판단이 애매한 경우가 많아서 다른 전문의에게 진료 받는 게 필요한지요? 저는 시신경 위축으로 장애등급 판정을 예상했었습니다.
2)통상 시력이 낮은 사람이 안경을 쓰게 되면 나오는 교정시력이 어느 정도여야 정상이 길래 종합병원에서 교정시력이 너무 낮다며 뇌 쪽의 신경이나 시신경 이상을 의심하는지요? 교정시력은 젊었을 때부터 낮았는데 과거 몇 차례의 안과 검진에서는 왜 다른 질환 의심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 없었는지 모르겠습니다.
3)뇌 쪽의 신경이나 시신경 이상으로 인해 시력이 낮다는 것이 중추신경 장애로 인해 시력이 낮다는 것과 같은 말인지요?



answer Re :녹내장과 시신경 위축 관련하여...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8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초기 시신경위축의 진단은 알고 계신대로 의사의 주관적 판단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색깔이 창백한 정도를 객관화 해서 '초기에 이정도가 있으면 시신경 위축이다' 라는 척도는 없습니다. 물론 진행된 시신경 위축은 누구나 봐도 하얗게 보여서 진단이 쉽지만 초기 시신경위축은 시력이 떨어져 있을 때 시신경이 창백하다는 '느낌'으로 의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신경의 색깔도 피부색깔 같이 사람마다 다 달라서 더 선홍색으로 보이는 사람도 있고 조금더 노랗게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개 시신경 위축이 의심되는 상황은 눈의 정밀한 검사로도 뚜렷한 시력저하의 원인을 밝혀 낼 수 없을 때 중추신경계를 포함해서 시각경로상의 문제를 의심 할 때 입니다. 각막부터 수정체 망막까지 뚜렷한 시력 저하의 원인이 없으면 혹시 머리쪽의 이상이 아닌가 의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지금 녹내장과 백내장이 조금씩 있다는 건 시력저하에는 그다지 큰 영향이 없다는 의미이구요.
성인에서 안경을 썼을 때 교정시력은 1.0이 되어야 합니다. 안경으로 최대한 교정한 상태에서 1.0이 안나오는 시력은 정상은 아닙니다. 지금 교정시력이 0.3~4 정도면 분명히 시력은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굴절이상이 심해서 안경을 쓰지 않을 때 시력이 0.1이 안되도 교정시력이 1.0이 나오면 별다른 문제는 없는 것이구요.
지금까지 기술하신 것을 종합해 보면 젊으실 때부터 원인을 모르는 양안의 약시가 있고, 최근 들어서 특별히 나빠진 것이 아니면 별다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은 그다지 높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젋어서 부터 시력이 조금 떨어져 있는 분들 보면 종종 어느정도는 시신경이 창백해져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시신경위축이나 창백이 진행성으로 나빠지는 것인데요, 주기적으로 시력및 시신경 검사를 하시면 서 지내시면 될 듯 합니다. 하지만 지금상황에서 점점 나빠질 것 같지는 않네요. 종합병원에서 이런 저런 검사를 하는건 '혹시라도' 하는 마음에서 인데요, 시력저하의 원인을 MRI 촬영에서 발견하는 경우는 아주 드뭅니다.
지금 신경과에서 진료하시고 MRI 촬영까지 다 하셨으면 추가로 검사하실 건 없는 것 같구요, 그냥 결과만 기다리시면 될 듯 합니다. 별일 없을 듯 하구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