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7월 건강보험공단 일반검진, 암검진 모두 이상 없이 건강 양호
*집안 윗대에 원인 병명은 모르나 실명한 자 있음
젊었을 때부터 안경 쓴 상태에서도 좌우 시력이 좋지 않았고 15년 전 안과 검진과 4년 전 건강보험공단 검진(고혈압으로 인한 안저 검사)에서 특이점은 없었습니다. 특별한 증상 없이 작년 9월 예방 차원에서 받은 동네 안과 검진에서 시력이 너무 안 좋고 시신경이 위축되어 뇌 MRI가 필요할 거 같다며 ‘안저검사 상 slightly disc pale’로 기재 된 의뢰서를 받아 종합병원 안과에서 정밀검사(oct검사, 시야검사 등)를 하였고 녹내장과 백내장이 아주 약간 있는 매우 초기 상태이고 시신경 유두가 아주 약간 창백하지만 시신경 위축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며 라타로 점안액 2.5ml만 처방(질병분류기호 H4009) 받았습니다. 다만, 녹내장과 백내장이 매우 초기 상태인 것에 반해 좌우 교정시력이 0.3 0.4로 너무 낮다며(지난 5년 간 매년 건강보험공단 시력 측정에서도 이 정도 측정 됐으며 젊었을 때도 지금과 큰 차이 없었을 것으로 생각함) 신경과로 의뢰하여 뇌 MRI를 찍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안과, 신경과 모두 뇌종양, 뇌졸중 보다 뇌 쪽의 신경이나 시신경 이상으로 인해 시력이 낮은 것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1)종합병원에서 시신경 유두가 아주 약간 창백하지만 시신경 위축으로 단정할 수 없다는 것은 시신경 유두가 약간이라도 창백하다고 해서 모두 시신경 위축으로 볼 수 있는 게 아니라 창백한 정도가 더 분명하고 심해야 하는데 그 정도가 조금 약하다는 뜻이고 추후 안압 조절이 잘 안된다던지 하면 시신경 위축으로 발전 할 수도 있다는 뜻인지요? 녹내장이 원인이 되어 시신경 위축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동네 안과에서도 시신경이 위축 되었다고 하였는데 종합병원의 판단이 다른 것을 보면 의사의 주관에 따라 시신경 위축 판단이 애매한 경우가 많아서 다른 전문의에게 진료 받는 게 필요한지요? 저는 시신경 위축으로 장애등급 판정을 예상했었습니다.
2)통상 시력이 낮은 사람이 안경을 쓰게 되면 나오는 교정시력이 어느 정도여야 정상이 길래 종합병원에서 교정시력이 너무 낮다며 뇌 쪽의 신경이나 시신경 이상을 의심하는지요? 교정시력은 젊었을 때부터 낮았는데 과거 몇 차례의 안과 검진에서는 왜 다른 질환 의심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 없었는지 모르겠습니다.
3)뇌 쪽의 신경이나 시신경 이상으로 인해 시력이 낮다는 것이 중추신경 장애로 인해 시력이 낮다는 것과 같은 말인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