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상선

안녕하세요

어머님께서 3/6일 갑상선 종양 수술을 하셨습니다

선생님께서는 기관지쪽에 가까이 근접해 잇어서 기관지쪽도 조금 손을 보앗다 하십니다.. 수술을 마치신후 ..재수술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하셨습니다 ..기관지를 잘라내는 수술을요...분명 세포가 남아 잇다는 말씀이신데...지금은 동위원소치료를 먼저 하자고 하십니다..

세침검사를 할때 어머님께서 통증을 느끼시면서 움직임이 잇으셨습니다

주사바늘이 핵을 향해 잇었는데 움직임으로 인하여 기관지에 영향을 준 것은 아닌가 걱정이고요

지금은 머리가 아프다고 하십니다

1. 만약 기관지쪽에 바늘이 닿앗다면 전의가 빠르게 진행될수도 잇는 것인가요..

2. 음식은 소고기를 자주드십니다...환자한테 소고기는 무리가 없는 것인지요

3. 환자가 연로하셔서 동위원소 치료 받기전에 재 수술을 먼저 하는 것이 환자한테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갑상선
이완구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십니까.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어떤 사람들의 경우 갑상선이 정상적인 갑상선의 위치에 있지 않고 종격동 쪽에 위치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갑상선암이 발생하면 수술적 치료를 할 때 접근하기 어렵고 제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모친의 경우도 정상보다 약간 아래 쪽으로 갑상선이 위치해 있는 경우인 것 같은데, 그래도 수술을 잘 받으셨다니 다행입니다.
현재 수술로 대부분의 종양을 제거한 상태이므로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해서 나머지 갑상선을 제거하고 난 후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개 세침을 이용한 조직검사를 한다고 해서 전이가 진행되거나 암이 악화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조직검사 과정에 대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음식은 갑상선 암과 별 관련이 없고, 단지 향후 방사성동위원소치료를 계획하고 있으니 담당의사선생님의 지시대로 저요드식 혹은 무요드식을 하시면 될 것이라 사료됩니다.
환자가 심장질환도 있고 연로하시기 때문에 오히려 재수술보다는 방사성동위원소 치료가 우선일 것으로 사료되는군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