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경골 근위부 절골술을 했는데요

- 상담내용 안녕하세요 왼쪽다리을 2010년 12월 24일날 경골근위부절골술을 했는데요

타인뼈도 들어가고 나사도E자 모양으로 있어요 유합이안되서 2주마다

엑스레이를찍어보고하다가 2012년 3월에는 유합이 잘됬다고 하는데요

1. 나사를뺄려면 5년있다빼도됩니다? 제가직장생활을 시작한지 얼마안되서쉬지를못해요
2.나사를안빼고 사고나면 위험합니까?
3. 오래두면 살이붙어서 못뺌니까?
4. 나사를 빼고 바로 일할수있나요? 제가많이 걸으면서 일하거든요
선생님이  답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nswer Re :경골 근위부 절골술을 했는데요
왕립
왕립 전문의 동아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왕립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기술해주신 내용을 보면 사용했던 금속판 및 나사는 비교적 빼기가 쉬고 또는 뽑지 않는다고 해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골유합이 되었다면 사실 금속을 제거하는게 원칙입니다.
이유는 많지만 가장 큰 이유 2가지를 뽑자면 금속판이 너무 오래 뼈에 부착되면 뼈가 금속의 영향으로 약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뼈가 너무 자라서 나사를 돌출부 덮으면서 가끔 나사를 뺄 때 부러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1-2년은 괜찮으나 5년은 너무 길지 않나 싶고 사고 났은 때 더 위험하지는 않지만 수술할때 조금 복잡하고 골절이 조금 더 분쇄가 많을수가 있습니다.

피부에 붙어서 뽑지 못하는게 아니라 앞서 이야기 드렸듯이 뼈가 너무 많이 자라서 나사를 덮으므로 뽑지 못하거나 부러질 수는 있으나 해결하지 못하는 큰 문제는 아닙니다. 제 생각에는 그냥 제거하는게 낫겠고 왜냐면 보통 금속 제거하고 나서 피부 절개에 따른 약간의 통증은 있으나 일하는데에 있어서 큰 문제는 없습니다. 입원도 하루 이틀 정도면 충분합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