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장경인대 수술후 부작용 치료는 어떻게 해야 되나요?
 
 
허벅지 바깥쪽 무릎 위쪽 장경인대 경직이 심해서 동네 병원에서 인대 이완수술을 권고 받고

 수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왼쪽은 6센치절개 후 수술을 받았고 오른쪽은 5센치 절개를 해서 수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칼집만 낸게 아니라 인대에 작은 구멍을 많이 뚫어서 더 잘 늘어나게 했다고 했습니다.

 수술 받기 전에는 그런말 전혀 없었는데 수술 받고 나서 장경인대가 붙는 부분(저디씨 돌기)쪽이

 많이 튀어나와서 육안으로 앞쪽으로 뼈가 튀어 나온게 보입니다.

 그리고 다리도 불안정해서 수술받은지 4개월 이상 지났는데도 다리가 양옆으로 많이 흔들 거립니다.

 또한 무릎이 그러니까 종아리가 바깥쪽으로 기울어져서 비골부분이 돌출되었습니다.

 그리고 무릎 안쪽 통증이 심해서 무릎 보호대 없이는 제대로 걷지를 못합니다.

 근데 좀 웃긴건 다른 정형외과를 가봐도 의사들이 장경인대에 대해서 잘 모른다는 겁니다.

 수술해본 의사도 거의 없고 장경인대를 이완수술 하면 그럴수도 있다고 하

고, 별 문제 없을거라고 말하는 의사도 있고 의사마다 제각각 말이 다릅니다.

 확실한건 수술하고 나서 다리가 불편해 진겁니다.

1. 현재 이런 상태인데 장경인대를 줄이면 다리가 원래의 형태로 돌아올까요?

2. 기울어져 있는 뼈가 다시 제 자리로 돌아올까요?

3.인대를 줄이는 방법이 수술말고는 없나요?

4. 재수술을 할수 있다면 장경인대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을 알려주세요.

 현재의 상태는다리가 매우 불편한 상태입니다. 



answer Re :장경인대 수술후 부작용 치료는 어떻게 해야 되나요?
유재돈
유재돈 의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3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유재돈입니다.

말씀해주신 증상으로는 대학병원급의 상급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만일 인대를 줄이는 것이 좋다고 판단되면할 수도 있겠지만 기울어져 있는 구조가 옛날로 돌아온다기 보다는 새로운 환경에 대해 적응하리라고 보여집니다.

특별히 인대강화 주사등 인대를 강화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진료를 보시면서 담당선생님과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장경인대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을 찾기는 쉽지 않으실 겁니다. 일단 상태를 보아야 수술여부나 처치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니 만큼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상태를 보이신 선생님의 의견 중 공통된 의견에는 귀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결과에 대해서 장담하는 선생님보다는 자신의 역량안에서 최선을 다하는 선생님들이 많습니다. 보다 신뢰를 가지셔도 괜찮습니다.

도움이 되셨는가 싶군요. 좋은 결과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