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광과민햇볕알러지
안녕하세요 저는 건선을 가지고있는사람입니다.건선을 앓은지는 7년이됐구요 처음 치료는 광선치료 5회하구 네오티카손2개월 복용하구 그뒤로 싸이폴엔 엠티엑스로 치료하다가 엠브렐을투여하고 두달만에 전신부작용으로 투여중단후 휴미라로 치료를 하다가 또 부작용으로 셀섭트를5개월 복용하다가 지금은 스텔라라로 치료를 해서 건선은 95프로 치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3년전부터 갑자기 햇볕을 보면 화상을입고 수포 와발진 가려움으로 1년에 병원입원만 6번넘게 합니다.지금은 단 1분도 햇볕을보면 노출부워가 목뒤,손등,팔등 알러지 너무심하게 나타납니다. 병원에서도 제같이 심한경우를 처음 본다고하는데 정말 우울증으로 미칠것만 같습니다. 입원을해도 스테로이드를 처방받아 복용하고 수액맞고 스테로이드 바르고 일시적으로 가라 앉으면 퇴원하고....한약도 먹어보고 이제는 낮에는 집에만 있고 밤에만 잠시나갑니다.정말 불치병인건지 방법이없는건지 혹시 투석을하면 햇볕알러지가 없어질수도 있나도....제발도와주세요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광과민햇볕알러지
신재빈
신재빈 전문의 해날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신재빈입니다.
광과민성 피부질환은 없다가도 갑자기 발생할 수도 있으나,
질문자님의 경우처럼 다른 약물을 복용하거나 바르는등의 치료중이신 분이라면,
광약물알러지 (약물복용상태에서 햇볕을 쬐야만 발생하는 햇볕알러지)를 의심해보아야 하겠습니다.
광과민성 피부염의 증세가 매우 심한 편이시므로,
진료를 받으시는 피부과 (아마도 대학병원급이라고 생각됩니다.) 전문의와 상의하여,
이러한 약물에 의한 광과민성은 아닌지 상의하셔야 하며,
이것이 의심되는 경우, 약물교체와 같은 대안을 생각하셔야 하며,
약물과는 관련없는 광과민성 피부염이라면,
자외선 차단이 유일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상담은,
진료받으시는 피부과에서 시행하시는 것이 보다 도움이 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