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파킨슨병에 대해

현재 의공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파킨슨병에 대해 조사하다가 일본에서 개발중인 보행 보조로봇 HAL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 몸에 로봇을 장착함으로써 로봇의 힘으로 보다 쉽게 보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이를 파킨슨병 환자 분들에게 이용한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 생각에서 의문점이 드는 곳이 있어서 질문해 봅니다.

파킨슨병에 걸릴 경우 몸이 굳는다고 들었고 TV에 나온 파킨슨병 환자분들의 영상을 보아 무릎이 굽혀지지 않고 마치 나무토막처럼 불편하게 조금씩 이동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로봇을 이용하는 경우, 환자 분들의 무릎 등 몸의 부위들을 강제로 움직이게 되는 것이라 볼 수도 있지 않을까 하였습니다.

그렇게 몸이 굳은 분들의, 무릎과 같은 관절 부분이 강제로 굽혀지게 되는 것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이에 따른 부작용이나 고통 등은 없는 것인지, 실제로 환자분들에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너무나 궁금합니다.


너무 궁금하지만 답변을 해주시는 분이 없어 이렇게 상담실에 찾아와서 사적인 질문을 남기게 된 것에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answer Re :상담이 아닌, 궁금증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이한승
이한승 전문의 허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한승입니다.

극심한 파킨슨 병의 경우 신체가 전반적으로 상당히 경직됩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힘을 가해 관절운동을 시킬 대에 무리가 많이 갈 가능성도 높다 생각됩니다.
그리고, 외상환자와는 다르게, 뇌 자체의 퇴행성 변화가 있어 움직이려는 의지도 많이 소실됩니다.

현재 심한 파킨슨 병에 대해선 deep brain stimulation이 연구되고 있는바,
일단은 이것이 환자분들에게 도움을 더 드릴 수 있지 않나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