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문의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학습능력이 떨어져서 질문드립니다. 실제로 웩슬러 아이큐 검사 해보니까 몇 년전보다 기억력과 수리력이 떨어져 있어요..
18~19->14로요. 평균보다는 높지만 예전보다 학습능력이 떨어졌다고 느껴서 신경쓰입니다. 컨디션 때문에 IQ 검사 이렇게 나올 수도 있는지요?
그리고 저 실제로 수학 풀 때도 실수가 잦아지고(실수 너무 많이 해요 문제 대부분 못 풀어서 틀리기 보다는 실수해서 계속 틀려요) 언어 능력도 떨어졌다는 것을 느낍니다.. 1년~1년반 전에는 제가 솔직히 공부한 거에 비해서 언어 잘 푸는 편이었어요. 그런데 요즘은 언어 평균보다도 떨어지는 것 같아요... 저 좀 살려주세요 저 치전원 준비중인데 언어 이러면 큰일나는데..언어 풀 때 맞은 거 같은데 답 보면 틀린 경우가 많고요.. 아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사실 제가 중학교만 우리나라에서 졸업하고 외국(영어권X)에서 몇 달동안 고등학교 다니다가 다시 우리나라 와서 거의 2~3년간 공부 손 놓고 놀았고 수능 보긴 했는데 거의 두 달인가 공부하고 봤어요 언어 그럭저럭 나왔는데 점수도 쉽게 올렸었거든요 이 때가 1년~1년반 전이었어요 근데 요즘은 위에 썼듯이 언어 평균보다 떨어지는 것 같고 실제로 수능 문제나 토클(언어능력시험) 풀어봐도 그렇고요.. 공부 2년~2년반 정도 손 놓았다가 몇 달 대충 하다가 다시 1년이상 손 놓으면 원래 저처럼 되나요?


answer Re :문의
정건
정건 전문의 정건연세정신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정건입니다.

지능지수(IQ)는 학습능력과 연관이 많습니다.
IQ는 90에서 110까지를 보통으로 봅니다. 보통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으면 공부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IQ는 측정시 마다 점수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컨디션에 따라 수치가 변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기본적인 지능지수가(IQ)가 변하는 것은 아니고 상태에 따라 측정된 수치가 변하는 것입니다.
공부를 오랫동안 안 하다가 하려고 하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원래의 기능을 찾기 위해서는 일정시간이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능이 높은 것은 공부에 유리하기는 하지만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노력과 끈기가 더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