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
현역으로 군복무하고 있는 육군 상병입니다.
저는 지난 2011년 11월 17일에 우측 제 3수지 신전건 후두 봉합및 건유착 박리술을 받았습니다...(그런데 이 수술때문에 현재 많이고생하고있습니다.재활도 굉장히 열심히했구요.)
현재 7~8개월이 지났는데도 아직왼손 혹은 수술전 수부랑 비교하면 많이 안좋습니다. 재활과정에서 손에서 딱딱 소리가 많이나서
2012년 6월 8일 진찰을 다시 수술한 병원에 가서 물어보니 방아쇠수지가 생긴거같다고 스테로이드 주사 한대를 손바닥에 맞았습니다. 많이 호전되긴 했으나 아직도 딱딱 소리가 나고 걸리는 느낌이 납니다.
1. 신전건 후드 봉합 및 건유착 박리술이 어려운수술이며 ,어떤 수술인지 궁금합니다.(휴유증이라던지(손가락가운데마디도 굉장히 굵어짐),잘안하는수술이라던지....)
2. 방아쇠 수지가 생긴것이 수술의 휴유증이라고 볼수있는지 아니면 재활을 너무 강하게 해서 손을 무리하게 움직여서 생긴건지 궁금합니다.(방아쇠 수지 완치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방법 혹은 가능한지)
3.손을 쥐거나 필때 수술전/후 비교하면 굉장히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왼손하고 비교해도 그렇구요 (꽤 많은힘을 줘야 주먹이 줘진다고하면 맞는듯)
근데 이건 어쩔수없는건지...?서서히 좋아질수있는건지 궁금합니다.
4. 최근들어 약간의 손저림 현상도 나타나는데 이현상은, 신전건 후두 봉합수술때문에 나타나는건지 , 방아쇠 수지증 때문에 나타나는건지 아니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봐야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바쁘신데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고생많으십니다.
꼭답변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