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왼쪽무릎의 전방 십자인대가 늘어났습니다. 비수술적 요법으로 완치가능한가요?

최근 왼쪽무릎의 전방 십자인대가 늘어났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반월상연골 절제술 , 즉 관절경을 통해 얻은 확실한 정보입니다...

당담의께서는 전방십자인대가 대략 40로 정도 늘어났다라는 말씀을 해주셨고...(사실 퍼센테이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당담의께선 프로브로 당겼을때 늘어나긴 했으나 이 정도면 축구 혹은 농구등을 할 수는 있는 수준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십자인대 쪽은 손대지 않았는데요...

오른쪽도 그런식으로 점점 늘어져..결국 재건술을 시행했기 때문에..안 좋은 생각이 많이 드네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술적 치료 이외에 주사적인 요법으로 십자인대의 회복이 가능한가요?
즉 프롤로 테라피주사 + 운동 조합으로 회복 가능할까요?
prp는 너무 비씨무르 제가 말한 프롤로는 일반적인 포도당을 사용하는 주사입니다.

2. 5mm이하 ,  5~10mm  ,  10mm이상 이렇게 분안정성(늘어짐 또는 부분파열)을 분류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어느 카테고리에 해당되는지요?

3. 윗몸일으키기가 무릎에 안 좋다는 소식을 들었는데요..즐겨 하는 운동이라 아차 싶었습니다.ㅜㅜ 정말 무릎에 안 좋은 운동인가요?



answer Re :왼쪽무릎의 전방 십자인대가 늘어났습니다. 비수술적 요법으로 완치가능한가요?
김용래
김용래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김용래입니다.

전방십자인대는 아쉽게도 한번 손상되면 자연치유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좀 골치아픈 인대라 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이라는 수술이 있고 광범위하게 연구가 되어 있어 과거에 비하면 전방십자인대 손상 환자들에게는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수술 자체가 아직까지는 완벽하지 못하지요.

1. 정형외과적으로 전방십자인대 손상의 경우 수술 이외에 공증된 다른 치료는 없다고 봐도 됩니다. 프롤로테라피는 우리말로 하면 증식치료라 하여 말 그대로 손상된 조식의 증식을 도모하여 튼튼하게 한다는 이론적인 배경을 갖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십자인대 부분파열의 경우 프롤로테라피로 호전되었다는 경험담이나 연구결과들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아직 정형외과에서는 정통 치료로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그 효과에 대한 확답을 드리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방십자인대 손상의 경우, 손상 정도나 수술 여부를 떠나서 허벅지 앞쪽 근력 운동은 매우 중요하므로 이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2. 전방십자인대가 손상되서 무릎이 몇 mm나 흔들거리는지는 측정하는 기구를 이용해야합니다. 방사선 사진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고 KT 등의 기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기구나 시설이 있는 병원에서 확인하여야 합니다.

3. 윗몸일으키는 복근 운동이므로 그 자체가 무릎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가능성은 적어보입니다. 하지만 윗몸일으키기 할 때 자세가 중요한데 효율적으로 운동하기 위해 하체나 발을 고정하고 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고정 자세가 좋지 않거나 무릎이 과도한 굴곡 상태에 있고 복근에 힘이 들어가기 보다는 다리 근육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되면 무릎에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윗몸일으키기의 바른 자세가 중요하겠습니다. 이는 운동트레이너 등과 상의하면 될 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