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중이염천공
안녕하세요. 작년2월에서 5월약3개월정도 중이염으로 아팠답니다. 그런데 조금만 피곤하고 신경쓰면 귀가 이상이 오는것같아서 신경을 많이 쓰거든요. 그런데 2주전 감기에 걸려서 병원에 갔더니 천공이 생겼다고 하네요. 청력은 그리 나쁘지 않다고 하는데 천공을 치료할수 있나요? 치료하면 완치가 되나요? 아니면 자동으로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나요?답변부탁드립니다.


answer Re :중이염천공
백승찬
백승찬 전문의 소망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백승찬입니다.

귀때문에 걱정이 많으시네요.
일단 고막 천공은 중이염 같은 질환으로 생길 수 있고,
귀를 다치거나 압력차(외상성)로 인해 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한 경우는 아주 큰 천공이나 안으로 말려들어간 고막이 아니면
자연 치유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염증 혹은 감염이 되어 생긴 천공은 원인 되는 병소가 동반되어있는 경우 그것을 치료하지 않고는 저절로 좋아지는 일은 없답니다.
아마 급성 중이염에 의한 천공 및 이루(고름 혹은 진물이 나오는 현상)로
진단받으신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도 급성 중이염 같은 경우 급성 염증이 치료되고 나면 다시 고막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천공된지 얼마 되지 않고 이루가 잘 조절되면 다시 고막이 자라 정상 상태로 돌아갈 가능성이 많으므로 다니시던 병원에서 치료를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만일 중이염이 다 나은 상태에서도 고막 형성이 안되는 경우 귀 뼈(유양동)의 상태를 체크해 봐서 고막성형술 등을 해서 다시 고막을 만들어 붙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은 부분마취하에 비교적 간단히 시행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너무 걱정 마세요.

질문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